각 제품별로 광고그룹을 만들어서 작게 테스트해보고 되는 것에 투자한다
구글애즈 검색광고 성공사례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희가 7개월 간 광고를 운영하고 있는 고객사의 성공사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24년 4월부터 함께한 고객사(이하 T고객사)인데요. 저희를 만나면서 첫달 광고비 2백만원으로 6백만원의 매출을 만드는 것에서부터 출발하셔서, 현재는 구글 광고에서 발생한 월 매출만 5천만원까지 상승하셨습니다.
우선 5천만원의 매출 중 매월 안정적으로 3백~5백만원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검색광고 사례를 먼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T고객사 대표님이 저희에게 구글애즈 대행을 의뢰주시기 전에 하신 말씀이에요. 현재 네이버는 검색광고를 직접 운영하시면서 자리를 잘 잡았는데, 이제 구글애즈로도 확장을 하고 싶어하셨어요. 그런데 대표님이시다보니 관리할 업무도 많고 바빠서 대행사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셨죠. 게다가 구글 검색광고는 네이버와는 다른 시스템이니 시간을 들여 또 배우기에는 이보다 중요한 업무들이 너무 많은 상황이셨습니다.
1. 광고 전략 분석 및 홈페이지 분석
성과를 내려면 전략부터 잘 짜야해요. 그래서 인뮤트는 고객사의 상품과 홈페이지를 가장 먼저 분석했어요.
B2B 상품을 팔고 계셨고, 자사몰 홈페이지에서 가입과 구매 및 네이버페이 결제 등이 모두 가능하신 상황이었어요. 그리고 8~9개 정도의 상품군을 판매하고 계셨습니다.
2. 광고를 통한 매출, 가입 등의 지표를 정확하게 볼 수 있도록 트래킹 환경 세팅
어떤 광고든 돈을 벌기 위해 집행하는 것이니, 이 광고를 통해 돈을 얼마나 벌었는지 잘 확인할 수 있어야해요. 그래서 광고를 시작하기 전, 전환 트래킹 환경을 모두 세팅하고 시작합니다. (전환 태그를 심고, 전환값과 전환가치를 트래킹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할게요!)
*전환이란? 구매나 가입 등의 최종 목표를 뜻해요. 보통 B2C에서는 '구매 완료'로, B2B에서는 '문의 완료' 등으로 잡는 편입니다.
3. 2주 테스트 진행
광고는 테스트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빠르게 성과를 내야한다'는 조급함에도 약 2주간 테스트를 진행했어요. 왜냐면 제한적인 비용 (월 100만원)에서 8~9개 상품군을 모두 집행하려면 성과가 잘 안나올 것 같았거든요.
*비용이 적고 우리 기업이 다양한 상품군을 팔고 있다면? 각 상품군들의 성과를 짧게 테스트해보고, 전환 성과가 좋은 품목들을 집중적으로 집행하는 것이 더 성과가 잘 나와요.
4. 테스트 후, 성과가 높은 광고그룹을 집중 집행
테스트 기간이 끝나면 위의 이미지처럼, 비용을 들여도 매출이 조금밖에 안나오는 광고그룹(B,C)은 과감하게 off해요. 광고비로 매출이 잘 발생하는 광고그룹(A)은 계속 on상태를 유지하며 잘 될 그룹에 예산을 몰아줍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고객사의 제품군이 8-9개 정도되어서, 아래 이미지처럼 하나의 검색광고 캠페인 안에 약 8개의 광고그룹을 만들고 테스트를 해봤어요. 이렇게 진행하면 사람들이 어떤 제품을 가장 좋아하는지 확실히 파악할 수 있고, 잘 팔리는 제품에 광고비를 집중 투자할 수 있습니다.
잘 팔리지 않는 제품은 소재를 수정하거나, 랜딩페이지를 좀 더 고도화하면서 더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고요!
B2B 서비스에다가 검색광고이다보니 인기 키워드의 경우는 CPC가 1천원 이상은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평균 CPC는 최대한 2천원 미만선인 키워드들만 집행했어요. CPC가 너무 높을 경우 광고비가 빠르게 소진되기 때문에 매출을 일으킬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어요. 그래서 CPC의 상한선을 제한해두고, 그 상한선보다 높을 경우 과감히 껐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전환을 잘 세팅해두면 이 키워드를 통해 얼마의 매출이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저희는 위 이미지처럼 적은 광고비로 최대의 매출을 내는 키워드들을 집중 집행합니다.
예전에는 키워드를 최대한 많이 집행하는 전략도 해봤으나 관리만 힘들어졌고 오히려 비용만 더 많이 나가더라고요. 사실 중요한 건 매출 발생이니까, 테스트 기간 때 진짜 매출이 잘 나오는 알짜배기 키워드들을 선별하여 집중 공략하는 전략을 취했습니다. 그 결과 7만원으로 97만원의 매출이 나오는 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었어요.
경험상 100만원 미만은 구글 검색광고에서 효과를 보기가 어려운 것 같아요. 100만원이 성과를 검증해보기 딱 적절한 최소 비용 같습니다. 50만원으로 한달을 진행할 경우, 키워드에서 전환 매출이 나오기도 전에 클릭비용만 소진되는 것 같더라고요. 물론 이건 경험에서 나온 인사이트이니, 모든 산업에 적용할 순 없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구체적인 광고사례가 궁금하거나 광고 컨설팅이 필요하다면
브런치를 통해 연락주시거나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대한 빠르게 답변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