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프로TV <압권>에서 베트남 쌀국수와 베트남 시장에서 한국 라면 업체들의 현황, 성공적으로 자리 잡은 두끼 떡볶이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1인당 라면 소비량으로는 대한민국이 부동의 1위였는데 2021년부터는 베트남에 1위 자리를 빼앗겼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라면 부심 강한 우리나라 분들이 라면 한 봉지 더 먹자며 다시 ‘라면의 민족’으로서의 기상을 보여주기도 하셨었는데 베트남에서 라면 소비 급상승에는 코로나 펜데믹에 따른 도시 봉쇄 떄문이라는 당시 상황이 반영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음식에는 그 나라의 사회상, 시대상, 역사와 그 민족의 모든 것이 반영되는 것이기에 한국 기업이 베트남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많은 난관이 있고 좋은 결과를 얻기까지는 충분한 지원과 기다림이 있어야 합니다!
설 귀경길에 딱딱한 경제 이야기 아닌 베트남 음식 이야기 편하게 들으신다고 생각하시고 들어주심 좋을 듯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4ZQ8McWB1w
영상 링크 공유드립니다!
새 해 복 듬뿍뜸뿍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