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2024 베트남 4대 이커머스 매출

[2024년 베트남 이커머스 40% 성장]

1
베트남 4대 이커머스인 Shopee / Tiktok shop / Lazada / Tiki가 전년 대비 40% 성장했으며 특히,

* Shopee는 +41%
* Tiktok shop은 +99%

성장하며 베트남 전체 이커머스 시장을 견인했습니다.

ㅇㅇ.jpg



2
베트남 이커머스 분석 리서치 업체인 YouNet ECI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Shopee와 TikTok Shop은 패션 및 액세서리, 일용소비재(FMCG), 가전제품 및 기술, 뷰티 제품 등 4대 주요 카테고리에서 주요 기여를 하며 시장을 계속 선도했습니다.

특히 FMCG와 건강 관련 품목이 이 부문의 성장을 견인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으며, 이 범주의 거래 가치는 2023년 대비 54%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FMCG 제품은 62%로 높은 성장을 하면서 이커머스 소비자들이 두 번째 많이 찾는 카테고리로 나타났습니다.

3
2024년에 주목할 점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공식 브랜드 매장의 거래가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그동안 베트남 이커머스 판매자 대부분은 밀수 제품을 판매하던 보따리상들이었는데 최근에는 공식 브랜드 수입상들이 판매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해당 리포트는 알고도 적시를 안 했지 싶습니다만 베트남 이커머스 시장에서 여전히 밀수 업자들의 비중은 절대적입니다. 판매자들이 전체 판매량의 20~30%는 정식 수입하고 70~80%는 여전히 밀수하면서 물타기를 하고 있거든요.

하지만 베트남 정부가 시간이 갈수록 강력하게 단속하고 있어서 밀수 업자들의 입지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베트남 정부는 10여 년 전부터 이커머스를 적극 장려했었습니다. 당시 베트남 전체 소비재 시장의 90%는 판매 현황을 알 수 없고 세금 징수를 제대로 할 수 없는 재래식 유통 채널들에서 판매가 되었거든요. 이커머스는 판매 현황이 고스란히 기록에 남으니 지금 당장 세금을 걷어들이지 않아도 투명한 상거래 환경을 키우려고 했던 것이죠.

베트남 정부의 큰 특징 중에 하나가 인내심을 가지고 오랫동안 지켜본다는 것입니다. 밀수 제품들이 넘쳐나는 것을 알고 있지만 아주 조금씩 통제하면서 이커머스 시장이 충분히 커질 때까지 적극 지원하고 독려했습니다. 그러다 이제 시장이 확실하게 자리 잡고 소비자들이 이커머스에서 물건 구매가 당연시 되자 밀수 업자들을 적극 단속하고 이커머스 판매자들에게 부가세를 징수하기 시작했습니다. 코로나가 터지지 않았으면 더 일찍 시작되었을 일인데 3년 정도 늦어지긴 했습니다.

4
Tiki의 몰락이 개인적으로 너무도 아쉽네요. 3개 업체 1~3등 모두 중국 자본들이지만 Tiki는 베트남 업체이거든요. 물론 Tiki도 중국의 거대 자본을 투자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긴 합니다만.

제가 Tiki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봤던 이유는 Tiki는 일찍이 밀수 제품이 아닌 정식 통관 제품 위주로 판매했었거든요. 베트남 소비자들이 밀수 제품에 대한 불신과 베트남 정부의 단속 의지를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잘 준비했었다고 봅니다.

그런데 코로나도 터지면서 밀수품에 대한 통제는 당분간 유예하고 중국에서 말도 안 되게 저가 제품들이 넘쳐났습니다. 코로나로 경제적으로 어려워진 소비자들은 저렴한 중국산 제품과 밀수 제품이 넘쳐나는 Shopee에 집착할 수밖에 없었구요. 현재 Tiki의 위상은 시장 점유율 1% 미만이라는 처참한 지경으로 추락해 버렸네요.. 아쉽게도..

* P.s
베트남 이커머스 현황만 보고 Shopee에 진출해야 합니다라고 꼬드기며 대행해 주는 브로커 분들이 참 많으십니다.. 입점은 쉬운데 판매가 잘 되게 하는 것은 완전 별개이거든요.. 책임감 없이 눈먼 정부 지원금 받아먹으려고 달콤한 말만 하시는 분들은 의심부터 하시길...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트럼프 2.0 - 혼란스러운 아세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