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플래닛 Mar 11. 2021

'유럽원자핵공동연구소'를 둘러싼 허무맹랑한 음모론 4선

유럽입자물리연구소(CERN)는 12개 회원국에 의해 1954년 스위스에 설립된 기관입니다. 이후 해당 연구소의 회원국은 22개국으로 늘어났으며 다양한 연구를 시행해 힉스 보손으로 추정되는 입자를 발견하고 월드와이드 웹을 발명하는 등 주요한 성과를 이루어왔죠. 그러나, 해당 연구소가 대형 강입자 충돌기(LHC)를 가동하자 이를 둘러싼 수많은 음모론이 떠돌기 시작했습니다. 대형 강입자 충돌기는 아원자 입자를 분쇄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기계인데요. 많은 음모론자가 이 충돌기가 세계를 멸망시키리라 전망해왔으나 세계는 아직 멸망하지 않았답니다. 유럽입자물리학연구소에서 이루어진 첨단 과학의 발견은 흥미진진하지만, 여전히 많은 음모론자가 대형 강입자 충돌기가 재앙을 일으킬 것이라 주장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음모론자들이 제시하는 이론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2년 세계 멸망 음모론


해당 음모론에 따르면 2012년 세계는 이미 종말을 맞았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해 큰 주목을 받은 트위터 스레드에서는 유럽입자물리연구소가 힉스 보손을 발견함에 따라 블랙홀이 생성되었으며 이 블랙홀이 우리 세계를 흡수해 다른 차원으로 이동시켰다고 합니다. 이 음모론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만델라 효과'를 그 근거로 들고 있죠. 이와 관련된 트위터 스레드에서는 널리 알려진 '음모론'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몇몇 과학자들의 견해를 이 이론을 뒷받침할 수단으로써 활용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이 스레드에 제시된 근거들은 과학적으로 증빙된 이론이 아니라 다른 음모론을 빌린 것이기 때문에 신빙성이 떨어집니다.





시간 여행자 음모론


2009년 11월 3일 제네바 외곽 지역, 대형 강입자 충돌기의 81구역에 있는 초 냉각 자석이 위험할 정도로 과열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유럽입자물리연구소에서는 지나가던 새 한 마리가 빵 한 조각을 가속기 위의 전기 변전소에 떨어뜨려 정전을 일으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문제의 빵 조각이 제거된 후 극저온 시스템의 전원은 복구되어 며칠 사이 자석은 초저온 상태로 되돌아갔죠. 대부분의 과학자가 이를 그저 우연으로 치부했지만, 음모론자들에 의해 다른 이론이 제기되기 시작했는데요. 해당 음모론에 따르면 대형 강입자 충돌기를 활용한 실험이 미래에 악영향을 미쳐 이 실험을 중단하기 위한 수단으로 시간을 여행하는 새가 보내졌다는 것이죠.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그저 떠도는 이야기일 뿐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는 그 어디에도 없다고 해요.






이탈리아 지진 음모론


해당 음모론은 유럽입자물리연구소의 플라스마 발파 실험이 진동의 원인이라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이는 BP 얼스워치라는 단체에서 시작된 음모론으로 음모론자들은 프랑스와 스위스 사이의 국경에 위치한 대형 강입자 충돌기가 지진을 촉발했을 수 있다는 주장을 담은 동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 한 바 있습니다. 그들의 이론에 따르면 이탈리아에서 발생한 지진 지역은 이탈리아 연구소와 직결되어 있으며 유럽입자물리연구소의 실험 실패가 지진을 야기했다고 해요. 연구소 관계자들은 이 주장이 미친 음모론이라고 일축하며 대형 강입자 충돌기의 안전성을 강조했습니다. 연구소에 의하면 강입자 충돌기는 안전성을 고려해 주기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 충돌기 자석의 강도(8.36 Tesla)는 뇌 스캔에 활용되는 PET-MRI 스캐너(최대 9.4 Tesla)에서 발견되는 자기장과 비슷하다고 해요. 해당 음모론을 뒷받침할 수 있는 뚜렷한 근거는 여전히 존재하지 않아 이 역시 믿을만한 이론은 아니랍니다.





지옥문 개방 음모론


음모론자들은 이와 관련해 유럽입자물리연구소에 관한 몇 가지 기사를 실은 바 있는데요. 해당 이론에 따르면 이 연구소가 지옥 또는 다른 차원으로 통하는 문을 열어 악마를 소환한다고 합니다. 2015년 연구소 과학자들은 반물질을 연구하기 위해 작은 블랙홀을 생성하기 위한 시도가 있었다는 사실을 인정했으나 이는 완벽하게 안전한 연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음모론자들은 여전히 연구소의 실험이 전체 우주를 붕괴시키고 세계의 질서를 뒤흔들 것이라 우려하죠. 해당 음모론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종종 연구소 앞에 설치된 시바 동상을 이론에 대한 근거로 제시하는데요. 그들은 인도신 시바가 파괴의 신이라는 점을 지적하며 대형 강입자 충돌기가 다른 차원의 문을 열기 위해 사용되는 스타게이트라고 주장합니다. 이를 사실로 받아들이기에는 그 근거가 너무 종교적일 뿐 아니라 빈약하죠. 




이번에는 유럽 입자물리학연구소를 둘러싼 음모론 네 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음모론자들이 이러한 이론들에 대해 제시한 데에는 그 나름의 이유가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그들의 이론은 신뢰도가 떨어진다고밖에 볼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음모론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사회적 거리 두기가 내 자녀의 두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