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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인플래닛 Mar 23. 2021

포스트 코로나 시대,재택 근무자가 갖추어야 할 5가지

2020년, 코로나19는 우리의 삶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재택근무도 이러한 변화 가운데 하나로 볼 수 있는데요. 코로나19의 백신이 출시되고 상황이 점점 개선되면서 다시 출퇴근을 요구하는 기업도 있지만, 재택근무를 유지하기로 한 사업체도 다수라고 해요. 이로 볼 때, 가까운 미래에 재택근무 트렌드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으리라고 예상되는데요. 그렇다면, 성공적인 재택근무를 위해 리더와 직원에게 필요한 능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01
서면 의사소통 능력


재택근무 시에는 전체 의사소통의 반 이상이 글로 이루어지는데요. 글을 이용한 소통 방식에는 크게 이메일, 슬랙 혹은 문자가 있으며, 화상 전화 중의 채팅 역시도 서면 의사소통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플랫폼의 종류에 상관없이 명확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항상 철자, 문법 및 마침표를 확인하고 몇 차례 수정을 거친 후 내용을 전달해야 한답니다. 또한, 서면으로 의사소통할 때는 사람 및 상황에 맞는 어조를 사용하는 일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해요. 




02
협업 능력


우리는 재택근무 중에도 여전히 팀원들과 협업해야만 하는데요. 이는 특정 프로젝트나 업무를 동료와 함께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업무 진행 시 팀원들과 물리적으로 같은 공간에 있지 않기 때문에 협력이 다소 어려워 보일 수도 있지만, 화상 회의, 전화 통화 및 메시지 등 적절한 균형을 찾게 되면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보장받을 수 있다고 해요. 이와 더불어,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 공유 문서 및 폴더, 전용 슬랙 채널 같은 도구를 활용해 공유 문서 내에서 작업하면 훨씬 수월하게 협력해서 일을 진행할 수 있답니다. 



03
집중력


가정에서 업무를 수행한다는 것은 항상 방해 요소가 존재한다는 뜻과 같습니다. 애완동물 및 아이들부터 룸메이트나 이웃의 소음까지 방해 요소가 없는 공간을 찾기란 불가능에 가깝죠. 이러한 환경에서 집중력을 발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기술인데요. 시각 및 청각적 방해 요소를 할 수 있는 한 최대로 차단하고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 및 정돈된 업무 공간을 활용하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04
시간 관리 능력


성공적인 시간 관리는 재택근무를 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능력입니다. 이는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고용주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죠. 가정에서 업무를 수행할 때는 주변의 시선에서 벗어나므로 비교적 느슨해지는 경향이 있는데요. 생산성 향상과 시간 추적을 목적으로 설계된 앱을 사용하면 시간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또한, 하루 중 특정 시간을 정해 중요한 업무를 처리하는 시간으로 활용하면 훨씬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할 수 있답니다.



05
적응력


재택근무를 하면 최대한의 자유가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새로운 작업 방식, 산발적인 변화 및 예상치 못한 상황에 적응해야 한다는 과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마감 시간을 맞추기 위해 협업해야 하는 동료가 다른 시간대에 있어 작업, 회의 및 연락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고, 새로운 팀과 함께 작업해야 할 때 해당 팀의 작업 방식에 적응해야 할 수도 있죠. 인터넷, 와이파이, 서버 및 로그인과 관련해 예기치 못한 문제들도 생기고는 하니, 이러한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담당자의 연락처를 숙지하고 백업 계획을 세우면 문제 상황에 더욱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답니다.




이번에는 재택근무에 필요한 능력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와 관련해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면 비단 재택근무뿐만 아니라 사무실로 다시 돌아가는 상황이 와도 자신의 능력치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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