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코로나19는 우리의 삶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재택근무도 이러한 변화 가운데 하나로 볼 수 있는데요. 코로나19의 백신이 출시되고 상황이 점점 개선되면서 다시 출퇴근을 요구하는 기업도 있지만, 재택근무를 유지하기로 한 사업체도 다수라고 해요. 이로 볼 때, 가까운 미래에 재택근무 트렌드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으리라고 예상되는데요. 그렇다면, 성공적인 재택근무를 위해 리더와 직원에게 필요한 능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재택근무 시에는 전체 의사소통의 반 이상이 글로 이루어지는데요. 글을 이용한 소통 방식에는 크게 이메일, 슬랙 혹은 문자가 있으며, 화상 전화 중의 채팅 역시도 서면 의사소통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플랫폼의 종류에 상관없이 명확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항상 철자, 문법 및 마침표를 확인하고 몇 차례 수정을 거친 후 내용을 전달해야 한답니다. 또한, 서면으로 의사소통할 때는 사람 및 상황에 맞는 어조를 사용하는 일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해요.
우리는 재택근무 중에도 여전히 팀원들과 협업해야만 하는데요. 이는 특정 프로젝트나 업무를 동료와 함께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업무 진행 시 팀원들과 물리적으로 같은 공간에 있지 않기 때문에 협력이 다소 어려워 보일 수도 있지만, 화상 회의, 전화 통화 및 메시지 등 적절한 균형을 찾게 되면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보장받을 수 있다고 해요. 이와 더불어,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 공유 문서 및 폴더, 전용 슬랙 채널 같은 도구를 활용해 공유 문서 내에서 작업하면 훨씬 수월하게 협력해서 일을 진행할 수 있답니다.
가정에서 업무를 수행한다는 것은 항상 방해 요소가 존재한다는 뜻과 같습니다. 애완동물 및 아이들부터 룸메이트나 이웃의 소음까지 방해 요소가 없는 공간을 찾기란 불가능에 가깝죠. 이러한 환경에서 집중력을 발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기술인데요. 시각 및 청각적 방해 요소를 할 수 있는 한 최대로 차단하고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 및 정돈된 업무 공간을 활용하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성공적인 시간 관리는 재택근무를 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능력입니다. 이는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고용주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죠. 가정에서 업무를 수행할 때는 주변의 시선에서 벗어나므로 비교적 느슨해지는 경향이 있는데요. 생산성 향상과 시간 추적을 목적으로 설계된 앱을 사용하면 시간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또한, 하루 중 특정 시간을 정해 중요한 업무를 처리하는 시간으로 활용하면 훨씬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할 수 있답니다.
재택근무를 하면 최대한의 자유가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새로운 작업 방식, 산발적인 변화 및 예상치 못한 상황에 적응해야 한다는 과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마감 시간을 맞추기 위해 협업해야 하는 동료가 다른 시간대에 있어 작업, 회의 및 연락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고, 새로운 팀과 함께 작업해야 할 때 해당 팀의 작업 방식에 적응해야 할 수도 있죠. 인터넷, 와이파이, 서버 및 로그인과 관련해 예기치 못한 문제들도 생기고는 하니, 이러한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담당자의 연락처를 숙지하고 백업 계획을 세우면 문제 상황에 더욱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답니다.
이번에는 재택근무에 필요한 능력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와 관련해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면 비단 재택근무뿐만 아니라 사무실로 다시 돌아가는 상황이 와도 자신의 능력치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