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플래닛 Mar 23. 2021

소개팅 앱을 통한 만남이 연인 관계로 발전하기 어려운

최근 사회적 거리 두기 정책으로 새로운 만남을 시작할 기회가 줄어들면서 소개팅 앱의 사용자 수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많은 사람이 소개팅 앱을 사용하면 새로운 사람과 교제를 시작할 확률이 높으리라 생각하지만, 사실 이는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소개팅 앱에는 다양한 사용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선택지가 많고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소개팅 앱은 몇몇 눈에 띄는 단점 역시 보유하고 있다고 해요.



최근 소개팅 앱과 관련해 호주에서 시행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60%가량이 소개팅 앱이나 사이트를 사용해 본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그 가운데 25%만이 장기적인 연인 관계를 맺는 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틴더와 같은 소개팅 앱을 사용하면 데이트 상대를 찾을 확률이 더욱 줄어든다고 하는데요. 해당 연구에서는 여성의 경우 10%의 확률로 상대방과 연결되는 데 성공하지만, 남성의 경우 0.6%의 확률로 상대방과 연결된다고 합니다. 이는 여성이 남성보다 잠재적인 데이트 상대를 구하는데 더 선택적이라는 사실을 시사하죠.


대부분의 경우, 소개팅 앱에서 상대방과 연결되기 위해서는 여러 번의 시도가 필요하며, 연결이 많이 되었다고 해서 이가 장기적인 연애로 이어지거나 안정적인 관계로 발전할 확률은 낮다고 합니다. 시장 조사에 따르면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매일 5천만 명 이상의 인구가 틴더와 같은 소개팅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미국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 일평균 1.5시간가량을 소개팅 앱에 소비한다는데요. 그러나, 현실에서 결혼에 성공한 커플의 60% 이상이 그들의 관계가 오프라인에서 시작되었다고 답한 바 있답니다.


소개팅 앱은 사용자에게 광범위한 선택지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고 일부 앱의 경우 알고리즘을 활용해 데이트 상대를 추천해주기도 하는데요. 소개팅 앱은 수줍음이 많으며 내성적인 사람들이 데이트 상대를 찾고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측면에서 순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소개팅 앱에서 제공하는 메시지, 화상 통화 및 전화 통화 서비스를 사용하면 실제로 상대방을 만나기 이전에 그 사람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도 있죠.


그러나, 사용자의 수가 많다고 해서 꼭 연애 대상을 찾는 데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선택지가 광범위하다는 말을 반대로 생각하면 잠재 경쟁자가 많다는 의미이기도 하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소개팅 앱의 사용자는 지나칠 정도로 마음에 드는 사람과 연결될 가능성에 대해 객관화하거나 선택에 부담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소개팅 앱에서 상대방에 대한 첫인상은 사진 혹은 본인에 대한 설명으로 정해지기에 정확한 첫인상을 파악하기는 어렵다고 해요. 

또한, 온라인상에서는 의도적으로 본인에 대해 거짓 정보를 흘리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물론 사람을 직접 대면했을 때에도 이런 문제는 드러날 수 있으나 온라인에서 상대방에 대해 판단해야 할 때는 상대방에 대한 정보가 진실인지 거짓인지 감지하기 더욱더 어려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소개팅 앱상에서 데이트 상대를 추천해주는 알고리즘 역시 항상 긍정적인 역할 만을 하지는 않는답니다. 모든 사람이 자기 자신에 대해 훌륭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지 않고 의도적으로 자신에 대해 거짓으로 묘사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설문을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은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요. 물론, 연결이 된 직후에 채팅을 통해 소통하면 친밀감 형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으나, 채팅만으로 너무 오래 의사소통을 하게 된다면 상대방의 의도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커플 성사를 도와주는 소개팅 앱의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반응 혹은 프로필의 유사성에 기초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나, 관계 과학에 따르면 이 같은 유사성이 실제 연애에서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틴더와 같은 몇몇 소개팅 앱들은 YES/NO의 패턴을 기반으로 하며, 이러한 패턴은 상대방의 동기에 대해 의심하게 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해요. 그리고, 이러한 알고리즘은 관계가 진행됨에 따라 상대방이 어떻게 변화하거나 문제를 처리할지 그리고 소개팅 앱을 통해 시작한 관계가 장기적인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는 예측해주지 못한다는 한계 역시 지니고 있답니다.



소개팅 앱의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소개팅 앱을 사용한다고 해서 편리함만을 추구해 현실에서 나에게 맞는 상대가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만남의 기회를 등한시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되겠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