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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인플래닛 May 15. 2023

⑥ 알라미의 사용자 행동 패턴 분석 및 데이터 시각화

[코드스테이츠 PMB 18기] W6 Weekly

목차

1. [알라미] 알람 미션 설정 Flow Chart

2. 수면시간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3. 수면시간 데이터 수집 및 가설 설정




1. [알라미] 알람 미션 설정 Flow Chart


https://www.figma.com/file/7ivzfsp3XYvnx48Oq9zVi8/Untitled?type=design&node-id=0%3A1&t=lwMWl8AxTRNjGoSV-1


알람 미션 설정 Flow Chart


사용자가 앱에 진입한 순간부터 '알람 미션 설정'까지의 흐름을 Flow Chart로 구현해 보았다. 이때 'UI, 클라이언트, 서버, DB'는 다음과 같이 작동될 것으로 예상된다.



➤ 알람 미션 설정 및 저장

알라미 앱에서 사용자가 미션을 설정하고 저장하는 과정


UI(User Interface)

사용자는 앱 내에서 미션을 설정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한다.

미션 설정 화면에서는 각 미션별로 다른 설정 옵션이 제공된다.

사용자는 미션의 종류, 미션 완료 조건 등을 선택하여 미션을 설정하고, 저장 버튼 탭을 누른다.


클라이언트(Client)

클라이언트에서는 사용자가 미션을 설정하면 해당 정보를 서버로 전송한다.


서버(Server)

서버는 클라이언트로부터 전송받은 미션 설정 정보를 DB에 저장한다.


DB(Database)

DB는 사용자가 설정한 미션 정보를 저장한다.

DB는 미션 정보를 검색할 때 사용되며, 사용자가 미션을 완료한 후 미션 수행 결과를 저장한다.


사용자가 미션을 설정하고 저장하는 과정에서는 UI를 통해 미션 설정 정보가 클라이언트로 전송되고, 클라이언트는 서버로 전송하여 서버가 DB에 저장한다. 이후에는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상호작용하여 미션 수행 중 발생하는 데이터를 주고받게 된다.



➤ 알람 미션 시작

알라미 앱에서 사용자가 설정한 미션이 시작되는 과정


DB(Database)

사용자가 설정한 미션 정보가 DB에 저장된다.

미션 정보에는 미션 종류, 시작 시간, 종료 조건, 알람 설정 여부 등이 포함된다.


서버(Server)

미션 시작 시간이 되고, 클라이언트에서 미션 정보를 요청하면, DB에서 해당 정보를 가져와 클라이언트에 전달한다.


클라이언트(Client)

UI를 통해 사용자가 미션을 설정하고, 서버로부터 받은 미션 정보를 표시한다.

사용자가 미션 시작 버튼을 누르면,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미션 시작을 요청한다.


UI(User Interface)

사용자가 미션을 설정하고, 미션 시작 버튼을 누르기 전까지는 미션 정보를 표시한다.

미션 시작 버튼을 누르면, 미션 진행 상황을 표시하고, 알람 설정 여부를 표시한다.

미션 시작 시간이 되면 알람이 울린다.


위의 과정에서는 사용자가 설정한 미션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기 위해 DB와 서버가 필요하다. 클라이언트는 사용자와 서버, DB 간의 데이터 전송 및 UI를 제공한다. UI는 사용자와 클라이언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 알람 미션 수행 및 종료

알라미 앱에서 사용자가 미션을 수행하고 종료되는 과정


UI(User Interface)

미션 알림이 울리면 사용자는 미션 수행 화면을 확인하다.

미션 수행 화면에서는 미션의 종류와 수행 조건에 따라 다양한 UI 요소가 제공된다.

클라이언트로 미션 수행 결과 데이터를 전송한다.

사용자가 미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UI를 제공한다.


클라이언트(Client)

클라이언트는 미션 수행 중에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전송한다.

사용자가 종료된 미션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서버에 요청한다.

서버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UI에 표시한다.


서버(Server)

서버는 클라이언트로부터 전송받은 미션 수행 결과 데이터를 DB에 저장한다.

서버는 미션 수행 중에 발생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미션 수행 결과를 계산한다.

클라이언트로부터 종료된 미션의 결과를 요청받으면, DB에서 해당 정보를 가져와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한다.

클라이언트에서 전달받은 결과를 DB에 저장한다.


DB(Database)

DB는 사용자가 수행한 미션 정보와 미션 수행 결과 데이터를 저장한다.

DB는 사용자가 수행한 미션 정보를 검색할 때 사용된다.

사용자가 수행한 미션 결과 데이터는 서버에서 분석되어 사용자의 미션 수행 결과를 계산하는 데 사용된다.

종료된 미션의 결과를 클라이언트에서 전달받아 DB에 저장한다.


사용자가 미션을 수행하고 종료하는 과정에서는 UI를 통해 미션을 수행하면서 클라이언트에서 발생하는 미션 수행 결과 데이터가 서버로 전송된다. 서버는 미션 수행 결과 데이터를 DB에 저장하고, 분석하여 사용자의 미션 수행 결과를 계산한다.




2. 수면시간 데이터 수집 및 가설 설정


아래 데이터는 2020년, 2021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조사한 초등학교, 중학교 학부모들의 평균 수면시간이다.

초/중 학부모 5,000여 명 대상
데이터 시각화


아래 데이터는 2020년 '청소년 정책과'에서 조사한 만 9세~24세의 평균 수면시간이다.

만 9세~24세 5,000여 명 대상
데이터 시각화


가설 1. 

알람앱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시간대는 평일 오후 11시~12시, 오전 7~8시 / 주말 오후 11:30~12:30, 오전 8:30~9:30일 것이다.


배경

'알람'이라는 유틸리티 앱의 특성상 사용자들은 해당 기능이 필요한 순간에만 앱을 사용한다. 대표 적으로 알람 기능이 필요한 순간은 언제일까? 잠들기 전 알람 설정을 위해 1번, 잠에서 깨어나기 위해 1번, 총 2번이다.


현재 알라미 매출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모바일 지면 광고에 초점을 맞춰 생각했을 때 사용률이 가장 높은 시간대를 지정하여 그 시간대에 노출되는 광고에는 더 높은 광고료를 책정할 수 있을 것이다.


위 데이터에서 확인한 사용자들의 평균 수면 시간은 평일 오후 11시~12시, 오전 7~8시 / 주말 오후 11:30~12:30, 오전 8:30~9:3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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