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사보이 May 22. 2022

다면평가, 피드백 어떻게 해야 할까?

다면평가, 회사에서는 함께 일하는 동료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피드백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동료성장피드백’이라고 부릅니다. 피드백은 제대로 주는 것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건전한 피드백 문화를 만들어갈  있을까요. 피드백 주기 원칙  가지 공유해 봅니다.


1. 도움을 주겠다는 선한 마음으로 피드백 하기

피드백은 선의에서 비롯되어야 합니다. 상대방의 성장과 개선을 위해 도움이 되는 의견을 주는 것이 피드백의 목적입니다. 의도적으로 상처를 주거나 자신의 입지를 유리하게 하기 위한 피드백은 적절치 않습니다. 동료의 성장을 응원하는 진정성 담긴 피드백을 해야 합니다.


2. 사람이 아닌 행동에 초점을 맞추기

피드백은 사람이 아닌 행동에 초점이 맞춰져야 합니다. 상대방을 좋아한다고 무조건적으로 추앙하는 긍정적 피드백만 해서는 안되며 반대로 싫어한다고 무조건적 비판자가 되어서도 안 됩니다. 사람의 좋고 나쁨이 아닌 행동에 초점을 맞춰 피드백을 주는 것이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3.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포함하기

피드백을 주는 이유는 받는 사람의 긍정적 행동 변화입니다. 문제만 제기하기 보다 어떻게 변하면 좋을지 구체적인 제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행동을 개선하게 된다면 상대방의 성장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우리 팀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설명해 준다면 행동 변화에 더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구체적 사례를 함께 제시해보기

피드백은 양보다 질이 중요합니다. 의미없는 피드백 10개 보다 구체적 사례가 들어간 1개의 피드백이 더 가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상황과 사례를 함께 설명하여 피드백 하면 좋습니다. 받는 사람이 맥락을 이해할 수 있게 될 때 피드백의 퀄리티가 높아집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현명한 리더는 리더십의 모순을 잘 관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