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사보이 Mar 13. 2024

<하드씽> 성공적 피드백의 비결

<하드씽>에 나오는 벤처 투자가 벤 호로위츠의 성공적 피드백 비결


1) 진심을 담아라

당신이 주는 피드백의 진정성을 스스로 믿고, 상대방의 감정을 조종하기 위한 말은 결코 하지 말아야 한다. 가식은 언제나 표가 나게 되어 있다.


2) 올바른 의도를 담아라

피드백은 상대의 성공을 위한 것이지 실패를 위한 것이 아니다. 상대방이 정말로 성공하길 원한다면 그가 그렇게 느낄 수 있게 해 줘야 한다. 만약 상대방이 당신의 그러한 의도를 느낀다면, 또 당신이 자신의 입장을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당신의 말에 귀를 기울일 것이다.


3) 개인적 감정을 개입시키지 마라

(블라블라, 내용은 국내 문화와 좀 안맞을 수 있어서 타이틀만)


4)동료들 앞에서 직원을 웃음거리로 만들지 마라

어떤 종류의 피드백은 여러 명이 모인 자리에서 할 수 있지만, 절대 동료들 앞에서 누군가를 난처하게 만드는 식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의도적이지 않더라도 무심코 그러기라도 한다면 그 직원은 끔찍한 수치심을 느끼며 당신을 증오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의 피드백은 그 외에 아무런 영향도 발휘하지 못할 것이다.


5) 모든 사람에게 맞는 피드백은 없다

사람은 제각기 다르다. 피드백에 대단히 민감한 직원이 있는가 하면 특히 둔감한 직원도 있다. 심지어 피드백의 의미를 이해시키기 힘든 직원도 있을 수 있다. 어조 또한 직원의 성격을 고려해 그것에 맞춰야 한다. 당신의 기분에 맞춰서는 안 된다.


6) 단도직입적으로, 그러나 매정하지 않게 전하라

알면서 모르는 척하지 마라. 직원의 프레젠테이션이 마음에 안 드는데도 이렇게 말할 필요는 없다 “아주 좋아요. 그런데 결론을 보강하기 위해 한 번 더 살펴볼 필요가 있겠어요” 가혹하게 들릴 수 있지만 이렇게 말하는 편이 낫다. “나는 잘 모르겠어요. 당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이해가 안 돼요. 이런 이유에서 말이에요” 물을 탄 피드백은 안 하느니만 못하다. 기만적이고 혼란스럽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상대를 모질게 대하거나 당신의 우월함을 과시하려 해서는 안된다. 그렇게 하면 목적이 무색해지고 말 것이다. 제대로 된 피드백은 대화이지 독백이 아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