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감독이란 무엇인가?

by 인사보이

프로 스포츠 팀 감독이 하는 일과 회사 리더가 하는 일은 동일합니다. 둘 다 최상위 목표는 “최고의 팀을 만드는 것”입니다. 아스널을 최고의 축구 팀으로 만들었던 아르센 벵거가 생각하는 감독의 역할입니다. 감독을 리더로 바꿔 읽어도 같습니다.


- 감독이란 무엇인가?

나는 생각한다. 감독이란 그들이 원하는 바를 분명히 알고 그에 대한 분명한 시각과 그걸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아는 사람이다.


감독은 자기 자신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이다. 자신의 생각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고 감독의 계획을 구성원들이 지지하게끔 만들 수 있는 사람이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의사소통을 잘 할 수 있어야 한다.


감독은 일을 하면서 겪는 스트레스나 결정, 압박감을 견딜 수 있는 사람이다. 그런 환경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하면서 어려운 순간에는 한 발 뒤로 물러나 상황을 큰 그림에서 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스트레스에 부정적이거나 공격적으로 반응하지 않아야 한다.


감독은 강한 확신을 갖고 자신의 행동이나 가치관, 발언들을 통해 자신의 팀과 구성원들의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이다. 감독은 반드시 구성원들의 존중과 신뢰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감독은 경험이 부족한 구성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때로는 계획을 바꿀 수 있는 열린 마음을 갖고 어린 구성원들을 이해시킬 수 있는 사람이다.


감독은 또한 자기 팀 선수들을 사랑하고 연민하면서도, 동시에 그들의 실수나 단점들을 지적하고 개선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감독은 늘 최고와 최선을 추구하는 사람이다. 자기 자신이 먼저 나서서 작고 세세한 부분도 무시하지 않으며 모든 구성원들에게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또 구성원들로부터 최선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요구하고 그들이 계속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감독은 최고의 선수도 늘 100%의 실력을 발휘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구성원들이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하드씽>에 나오는 성공적 피드백 비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