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자소서 쓰기 전에 과거 추억부터 정리하라!

★ #윤호상 의 #취업10000談 #00023 ★ 전지 마인드맵핑

지원자들의 역량을 검증하기 위해서 각 기업들은 보다 다양한 질문을 자기소개서에 제시하는 것뿐만 아니라 구조화면접을 통하여 지원자들을세밀하게 검증하는 노력을 반복하고 있다. 특히 스펙의 오류와 획일성에서 벗어나 지원자들의 경험, 스토리를 통하여 회사 및 직무 적합성을 점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지원자들은 기업의 입장은 이해하지 못한 채, 스펙 올리기에 집중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업 자기소개서의질문을 보고 마치 정답을 찾아 기술하는 미봉책으로 대응하기 때문에 결국 기업을 설득하지 못한다. 그렇기때문에 자기소개서, 면접 준비 즉 취업 준비에서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것이 본인만의 경험, 스토리를 충실하게 정리이다.



이 경험, 스토리에 대한 충실한 정리를 위해서는 기존 양식, 컴퓨터, 스마트패드, 노트등의 활용을 하는 것도 정리할 때만 집중하고 그 이후에는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또한 취업캠프 등에서는연대기별로 정리하다 보니 오히려 다른 지원자와의 차별성을 찾기 힘든 부분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다른 방법, 즉 전지 마인드맵핑 방식을 추천하고 싶다.


1. 먼저 전지를 3~4장 구입합니다.

2. 집에 가서 어머니에게 "방이지저분해질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3. 전지를 본인의 방 벽에 부착합니다.

4. 먼저 동그라미를 다양하게 그려 놓습니다. (마인드맵방식, 단 복잡한 가지 치기는 제외)

5. 이후 주요 기업의 자기소개서 질문, 경험을동그라미에 적습니다.

6. 또한 본인의 주요 경험을 동그라미 속에 적습니다.

7. 이후 이 동그라미 밖으로 관련 경험, 에피소드를적어 나갑니다.

8. 브레인스토밍처럼 비판 없이 마구마구 적습니다.

9. 이 노력을 최소 2주~1달, 취업할 때까지 반복합니다.


이런 전지 마인드맵핑 방식을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토리가 중요한 채용 트렌드에서 스펙 중심의 학습으로 스토리를 정리할 시간이 없다고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 방에 이렇게 부착해 놓으면 별도의 시간 투자 없이 자연스럽게 경험을 정리할수 있습니다.

2. 다양한 기업들의 다양한 자기소개서 질문이라도 보다 순발력 있게 전략적으로 대응할수 있습니다.

3. 부득이하게 항상 지원하는 직무를 선발하지 않는 기업의 다른 직무에 지원 시에도 적절한경험을 능동적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4. 마지막으로 역량기반 구조화면접이 대세이기 때문에 경험에 대한 질문이 면접에 대세입니다. 이런 면접에도 능동적으로 대응할수 있는 보다 전략적인 준비가 됩니다.


[출처 : 윤모씨 아들 모호상 소장, 본인이 직접 작성한 글이오니 무단 펌은 절대 곤란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