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취업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너무 부족합니다.
[정말로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OO대학교 XX학과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제가 취업 때문에 같은 학과 편입이나 삼수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은 유학이나 대학원을 가라고 하십니다.
저는 대기업 무역쪽으로 취업하고 싶습니다.
가능할까요?
진심 어린 조언 부탁드립니다.ㅠㅠ
[이렇게 해 보면 어떨까요?]
취업이라는 것이 정말 쉽지 않아서 그리고 너무 경쟁이 심해서 애매하기도 합니다.
일단 각각의 질문에 대해서 차근차근 점검해 보겠습니다.
1. 같은 학과 편입? 삼수?
- 요즘 대기업 또한 학교, 학벌에 대한 평가를 많이 줄이고 있습니다.
실제 학교가 업무 능력과 연결성이 약화되어 있기 때문에 스펙 평가를 많이 줄이고 있습니다.
또한 대입 전형이 너무 다양하다 보니 대학의 서열화가 되기 힘든 부분이 있기 때문에
학과 편입이나 삼수가 투자 대비 효과가 적다는 것을 기억하시면 됩니다.
2. 유학?
- 유학의 목적성이 뭔지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막연한 학위 취득의 목적이라면 구지 가실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유학을 통하여 본인만의 무역, 해외영업에서 유용한 현지 체류경험, 글로벌 마인드를 강조할 수 있다면 나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서도 구지 유학을 가지 않더라도 관련 경험을 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 대비 효과가 애매할 수 있습니다.
3. 대학원 진학?
- 학부와 달리 대학원이 오히려 취업 문을 좁힐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학부는 포괄적으로 학습하는 것이며, 대학원은 전공 심화 학습이기 때문에 오히려 심화 학습 이외 파트에 지원하는 것 자체가 원천적으로 애매해질 수도 있습니다.
4. 결론
- 일단 대기업도 스펙이 아니라 스토리 중심의 채용으로 급변해 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항목은 지원 직무와 관련 경험입니다.
다만 이 경험 또한 반드시 인턴, 실무경험만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아르바이트, 짧은 경험 등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역, 해외영업과 연관된 다양한 경험을 해 보시는 것이 다른 선택지보다는 더 유용할 것 같습니다.
이것을 위해서 코트라, 무역협회 등의 여러 프로그램 참석이나 작은 오파상도 관계 없기 때문에 실무 경험하실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제발 도서관과 온라인에서 탈출하자! https://youtu.be/qxVCGIbJde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