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미희 Dec 22. 2018

바쁜 창업자를 위한 유튜브 채널

스타트업다이어리(13) 시간을 아껴주는 콘텐츠를 찾아보자..

10대들이 유튜브 채널에서 검색을 한다는 뉴스를 듣고 처음엔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나도 어느 순간 직접 검색해서 채널을 보기 시작했다. 영상에서 주는 자극과 다양한 소재가 웬만한 뉴스 읽기나 독서만큼이나 도움이 된다고 느껴서 이다. 유튜브의 다양한 채널에 빠져들었고, 바쁜 시간 틈틈이 공부하기엔 정말 적합한 채널이라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기 시작했다.

아래 채널들은 항상 바쁜 창업자들 & 스타트업 멤버들이 출퇴근 길 보기 좋은 채널 Top10이다. (사실 딱 내 취향의 채널들...ㅎㅎ)


1. 웅이사의 하루 공부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0-BdeW3LQFMdyMPz0MN0fALQqN_l5wme

최신 트렌드도, 전문적인 지식도 습득해야 하는데.. 책 한 권 정독할 시간도 없다. 어쩌면 정신적인 여유가 부족한 걸지도.. 앉자마자 해야 할 일만 생각나니.. ㅜ 웅 이사 시리즈는 하루에 책 1권을 직접 씹어서 영상으로 잘 설명해준다. 내용도 기억에 잘 남고, 무엇보다 이해가 무척 쉽다.


2.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https://www.youtube.com/channel/UCY7GnoXDqfWMy6KjS1SmEew/featured

튜터링이 강북으로 이사 와서 가장 아쉬웠던 게 스얼과 멀어진 것 - 다행인 것은 스얼에서 진행된 콘퍼런스 및 강의 영상을 유튜브에서 만나 볼 수 있다. 매년 스얼이 주최하는 실리콘밸리의 한국인, 중국의 한국인 등의 강의영상을 통해 해외에서 창업 or 근무하고 계신 분들의 관점을 안방에서 편하게 접할 수 있다는 게 가장 좋다.


3. 프로덕트 스쿨

https://www.youtube.com/channel/UC6hlQ0x6kPbAGjYkoz53cvA

결국 초기 창업자 = CEO = 모두 PM이다.  그런데 일을 어디서 배우기 힘들다는것...ㅠ

프로덕트 스쿨에서는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우버, 에어비앤비 등의 본사에서 실제 PM으로 근무하고 계신 분들의 강의 영상이 올라와있다. (다만 모든 것은 영어로 ㅠ)

창업자와 PM들이 항상 고민하는.. 의사결정 프로세스, 우선순위화에 대한 기준, 소비자 조사 등등 제품을 만드는 모든 과정에 대해 다른 기업들은 어떻게 하는지 볼 수 있다. 한국에 이런 채널이 있으면 너무 좋을것 같다.

이 좋은 채널에 구독자가 이렇게 적다니.. 놀랐다. (역시 영상 퀄리티 문제인가...ㅠ)


4. 쫄지 말고 투자하라

https://www.youtube.com/channel/UCfbv3L7dZ3xtXmciYUWUAvA

튜터링 창업에 많은 영향을 준 채널 중 하나. 여러 창업 선배님들의 창업 기와 도전기를 들을 수 있다. (팟캐스트처럼 출퇴근 길 오디오로 듣길 권장) 최근에는 롯데 엑셀러레이터 김영덕 센터장님도 출연(튜터링의 첫 투자사이기에 더 반갑..^^)  - 투자자들의 관점 등도 귀담아 들어볼 수 있다.


5. ㅌㅇ 태용

https://www.youtube.com/channel/UCQ2DWm5Md16Dc3xRwwhVE7Q

창업하면서 늘 목말랐었던 게 다른 창업자의 이야기였다. 태용의 인터뷰 시리즈에 실리콘밸리에서의 커리어 개척자 & 전문가분들의 이야기도 흥미롭지만, 개인적으로는 창업자들의 인터뷰가 너무 좋았다.

가장 배움 & 공감이 되었던 인터뷰를 꼽자면  82랩스 이시선 대표 창업기노정석 대표님의 연쇄창업 이야기였다. :)


6. 마이클에리엇의 English in Korean

https://www.youtube.com/user/EnglishInKorean/featured

완벽한 바이링구얼이 가르쳐주는 영어 공부 채널. 무엇보다 자주 올라와서, 이것만 봐도 공부가 되니 좋다 :)


7. 책을 요약해줘서 시간을 아껴주는 채널들

Productivity Game : 주로 자기 계발서를 요약 - 영어 공부하기에 좋음

책그림 : 비주얼로 잘 설명해줘서 뭔가 쉽다(다행히 한국말)


8. 상식을 넓혀주는데 도움 준 채널들

* 영상 퀄리티는 너무 좋은데 최근에 잘 안 올라와서 순위권에서 밀리게된..

1분과학 : 너무 잼나서 또다시 보기도 한다. 그런데 이런 고퀄 영상이 자주 업로드는 안돼서 아쉽다.

스테이지5 : 동기부여가 팍팍되는 영상이 많다. (요새 왜 안 올리시나요? ㅠ 흑 아쉬워요..)


9. 플랫폼 창업자라면 도움될법한 채널(영어 주의보..ㅠ)

* 각 플랫폼 사업자들의 세미나 영상 채널들인데, 공개 가능한 범위에서 평소 접하지 못한 플랫폼 구조 등 새로 공부할 수 있는 게 많다, 다만 내용이 약간 어려워서 R&D 분야이신 분들만 추천~

Netflix Data , Uber Engineering  

Y comninator : 창업 사관학교! How to start 시리즈를 볼 수 있다


10. 깨알 홍보..

시공간 개념 없는 요즘영어, 튜터링 채널에는 페이스북을 다녀온 지영 님의 v로그 등 다양한 유저의 후기를 볼 수 있다 :)


참고로 영상보다 text에 대한 직관 이해력이 높으신 분들은, 아래 추천해본다..

 - 밀리의 서재 / 리디북스에서 월 만원 정도 수준의 저렴한 구독료로 큐레이된 최신 책들을 볼 수 있다.

 - 폴인(Folin)의 이동우의 10분 독서최신트렌드 도서에 대해 핵심 요약이 잘 되어있다.


이상.



2018년 연말.. 새벽에 깨서 유튜브를 열다가 끄적 끄적해보네요, 추천 채널 받습니다!!  다양한 의견 나눠요 :)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트업의 생사를 좌우하는 - BM의 탄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