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휘 괄호 넣기
‘마을 교육 공동체’란 학생의 교육 활동 ( )을 위해 마을 내 학생, 교직원, 학부모, 마을 주민 등이 교육 활동에 ( )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를 말한다. 교육의 장을 학교 밖으로 ( )하여 지역 사회의 우수한 ( )을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미래 사회를 책임질 창의적 ( )를 키우기 위한 것이다.
2. 어휘의 문맥적 의미 찾기
인공위성이 원래의 궤도로 돌아왔다.
①추석이 돌아왔다.
②그는 고향으로 돌아왔다.
③이제 나의 발표할 차례가 돌아왔다.
④노력한 만큼 대가가 돌아오는 법이다.
⑤우리는 돌아오는 휴일에 등산을 갈 것이다.
3. 핵심어(구)와 소주제 찾기
근대 도시의 삶의 양식은 많은 학자들의 관심을 끌어왔다. 오랫동안 지배적인 관점으로 받아들여진 것은 삶의 양식 중노동 양식에 주목하는 생산학파의 견해였다. 생산학파는 산업혁명을 통해 근대 도시 특유의 노동 양식이 형성되는 점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들은 우선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갖춘 근대 생산 체제가 대규모의 노동력을 각지로부터 도시로 끌어모으는 현상에 주목했다. 또한 다양한 습속을 지닌 사람들이 어떻게 대규모 기계의 리듬에 맞추어 획일적으로 움직이는 노동자가 되는지 탐구했다. 예를 들어, 미셸 푸코는 노동자를 집단 규율에 맞춰 금욕 노동을 하는 유순한 몸으로 만들어 착취하기 위해 어떤 훈육 전략이 동원되었는지 연구하였다. 또한 생산학파는 노동자가 기계화된 노동으로 착취당하는 동안 감각과 감성으로 체험하는 내면세계를 상실하고 사물로 전락했다고 고발하였다. 이렇게 보면 근대 도시는 어떠한 쾌락과 환상도 끼어들지 못하는 거대한 생산 기계인 듯하다.
핵심어(구) : 소주제 :
4. 어구 괄호 넣기
삶의 형식의 일치가 언어 규칙의 작동 가능성의 전제라는 것은 사적 언어가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함축한다. 사적 언어는 ‘나의 의식’을 출발점으로 삼는 유아론적 세계의 언어이다. 언어의 규칙이 작동 가능한 영역은 ‘나의 의식’의 유아론적 세계가 아니라 ( ) 그리고 타인들을 포함한 공동체, 즉 ‘우리들의 삶’의 세계이다. 이것은 비트겐슈타인의 입장에서 사적 언어의 가능성을 함축하는, ‘나의 의식’을 출발점으로 삼는 철학적 제재들의 허구성을 시사한다.
5. 문장 괄호 넣기
STM은 대체로 진공 통 안에 설치되어 사용되는데 ( )? 기체 분자는 끊임없이 떠돌아다니다가 주변과 충돌한다. 이때 일부 기체 분자들은 관찰하려는 시료의 표면에 붙어 표면과 반응하거나 표면을 덮어 시료 표면의 관찰을 방해한다. 따라서 용이한 관찰을 위해 STM을 활용한 실험에서는 관찰하려고 하는 시료와 기체 분자의 접촉을 최대한 차단할 필요가 있어 진공이 요구되는 것이다. 진공이란 기체 압력이 대기압보다 낮은 상태를 통칭하며 기체 압력이 낮을수록 진공도가 높다고 한다. 진공 통 내부의 온도가 일정하고 한 종류의 기체 분자만 존재할 경우, 기체 분자의 종류와 상관없이 통 내부의 기체 압력은 단위 부피당 떠돌아다니는 기체 분자의 수에 비례한다. 따라서 기체 분자들을 진공 통에서 뽑아내거나 진공 통 내부에서 움직이지 못하게 고정하면 진공 통 내부의 기체 압력을 낮출 수 있다.
지난번 문제의 정답
1. 소환/ 시도/ 간극/ 온전/ 재현
2. 5
3. 신용 평가 제도/ 신용 평가 제도의 도입 배경
4. 단분자층 형성 시간
5. 세입자와 사무실을 빌려준 건물주 중 누가 고쳐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