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ext with Me Jun 30. 2023

어른들을 위한 국어독해 5개

1. 어휘 괄호 넣기(20 

척추 측만증이란 척추가 S자나 C자 형태로 휘어지는 (  )으로, 주로 허리에 무리를 주는 (  )로 오래 앉아 있거나 허리 근육이 (  )되면 발생할 수 있다. 이 질환은 장기와 폐를 손상시키고 성장을 (  )하며, 심한 통증으로 인한 우울증과 무기력증을 (  )한다.


2. 어휘의 문맥적 의미 찾기(20     


해가 갈수록 차량이 더 늘어나 교통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① 한두 번 하다 보니 거짓말이 차차 늘었다.

② 올해 들어 그 정당의 세력이 많이 늘었다.

③ 한 마리였던 돼지가 지금은 열 마리로 늘었다.

④ 전쟁이 끝난 후 궁핍했던 살림은 차차 늘었다.

⑤ 꾸준한 노력의 결과 그는 실력이 부쩍 늘었다.     


3. 핵심어()와 소주제 찾기(20)

판소리는 소리와 아니리, 발림, 그리고 추임새가 모두 어우러져야 제격이다. 그런데 추임새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은 북을 치는 고수이다. 고수는 극 중 상황에 맞게 장단을 치며 곧잘 추임새를 던진다. 북을 치는 고수의 장단이 좋아야 소리꾼이 신명이 나서 노래를 잘할 수 있다. 그래서 ‘1고수 2명창’이라는 말도 있다. 고수가 첫 번째이고, 명창은 그다음이라는 뜻이다. 

 핵심어() :         소주제 


4. 중심 문장 괄호 넣기(20)

(                     ). 예를 들어 옥수수를 가진 사람은 사과를 필요로 하고, 사과를 가진 사람은 옥수수를 필요로 한다고 해 보자. 이 두 사람이 운 좋게 서로 만날 수 있다면 각자가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서로 원하는 물건을 갖고 있는 사람을 찾으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거래 과정에서 화폐를 매개로 대가를 지불함으로써 거래에 드는 시간과 노력이 줄어들게 되었다.     


5. 구의 종류 찾기(20)

 1) 모범생인 세은이가 보이지 않았다

 2) 빨간 장미가 아주 예쁘게 피었다     


지난번 문제의 정답입니다

     

1. 시설<설비>/ 진압/ 담당/ 방향/ 약제

2. 4

3. 방선균/ 방선균 연구의 현황과 전망

4. 어린이 보행 중 교통사고를 줄이는 방법은 무엇일까?

5. 이러한 특징은 표현 기법에서뿐 아니라 ~ <매개 어구>

작가의 이전글 어른들을 위한 국어독해 5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