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ext with Me Jul 04. 2023

어른들을 위한 국어독해 5개

1. 어휘 괄호 넣기(20)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에서 개발되는 유해한 앱에 청소년들이 (   )로 노출되고 있다. 특히 온라인 게임을 스마트폰으로도 자유롭게 즐길 수 있게 되면서 게임 중독 현상이 (   )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아울러 스마트폰 앱은 컴퓨터를 이용한 인터넷 (   )과 달리 본인 확인 과정 없이 쉽게 이용할 수 있어서 청소년에게 더 위험한데도 적절한 대책이 없는 (   )이다. 더구나 외국 업체의 유해한 앱에 대해서는 국내법으로 (   )하기 힘들어 더 큰 문제가 되고 있다.

     

2. 어휘의 문맥적 의미 찾기(20)

      

표절에 대한 잘못된 생각이 문제가 된다.

     

① 똑같은 문제에 대해 서로 생각이 많이 달랐다. 

② 그녀는 어머니 생각으로 잠 못 든 적이 많았다. 

③ 이번에 그녀를 만나면 기필코 청혼할 생각이다.

④ 그는 어디를 가나 항상 게임 생각에만 빠져 있다.

⑤ 취직 시험을 준비하는 우리 아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 

    

3. 핵심어()와 소주제 찾기(20)

제주도 고인돌은 만드는 방식도 아주 독특하다. 바닥에 네 개의 기둥 돌을 놓고 그 위에 덮개돌을 얹어 만들었다. 그리고 덮개돌 윗면에는 여러 개의 홈을 파 놓았다. 이 홈은 다산과 풍요를 상징한다.     

 핵심어(구) :           소주제 : 


4. 어구 괄호 넣기(20)

(        ) 또한 대기 오염 못지않게 심각하다. 농약 사용의 증가, 합성 세제의 과다한 사용, 무분별한 산업 폐수의 방출 등으로 물은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 하천은 하나의 생태계를 이루고 있으며, 물질의 순환에 의해 자정 작용을 한다. 그러나 각종 공해 물질로 심각하게 오염된 하천은 이런 기능을 제대로 못 하게 된다. 

    

5. 중심 문장 괄호 넣기(20)

(                                        )? 먼저, 아이들이 동요를 접할 기회가 적다. 음악 시간 이외에는 동요를 부를 수 있는 시간이 별로 없다. 또한, 동요를 만드는 사람들이 요즘 아이들의 성향을 잘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아이들은 빠른 리듬과 따라 부르기 쉬운 가락의 노래를 좋아한다. 끝으로, 아이들이 동요의 좋은 점을 잘 알지 못하고 있다. 아이들은 동요 부르는 것을 수준이 낮고 시시한 것으로 생각한다.

     

지난번 문제의 정답입니다  

   

1. 질환/ 자세/ 약화/ 저해/ 유발

2. 3

3. 고수의 역할과 중요성

4. 화폐는 교환 매개의 기능을 한다

5. 1) 모범생인 세은<명사구>/ 보이지 않았다<동사구>

   2) 빨간 장미<명사구>/ 아주 예쁘게<형용사구>/ 아주 예쁘게 피었다<동사구>     

작가의 이전글 어른들을 위한 국어독해 5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