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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경수 Aug 23. 2016

경이로움은 어디에서 오는가

성공하는 아이디어에 영감을 주는 거의 모든 이야기

"바람 불 때 씨를 뿌리는 자는 하늘을 꽃피울 것이다"
- 이반의 하늘 (밀라노, 2013년)



아이디어를 떠올린 사람의 정체성이 특이하듯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 위한 과정 역시 독특하다. 이 세상에는 그런 독특함이 필요하다. 구태의연한 문제를 풀려면 새로운 관계와 논리가 필요한데, 그것을 만들어내기 위한 영감은 어디에든 있다.


재능 덕분에 절대적으로 새로운 무엇을 창조해낸 사람들의 이야기


아이디어를 여섯 단계로 발전시킨 방식을 추적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가 본질적으로 실화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는 점이다 (Based on true story - 이는 머리글자로 놓고 보면 B.O.A.T.S., 즉 우리가 타고 갈 '배'이다). 그다음으로는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에 적당한 상황을 만들고('바다'와 '파도'), 아이디어의 가치를 알아줄 사람('바람')과 그것을 발전시킬 수단('물'과 '암초')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외부 환경과는 비교('항구')를 거친 아이디어는 궁극적으로 창공을 향해 멀리 나가 하늘에 꽃을 피울 것이다 ('별')


모든 성공적인 아이디어의 본질은 '실화에 바탕을 둔 것'이다. '그것'없이는 어떤 아이디어를 제안해도, 그 아이디어가 진척되어도 실패할 것이다. 터질 수밖에 없는 투기 거품에 불과할 것이다.


마케팅에서는 실화 그 자체가 상품이며 회사요, 널리 퍼뜨리고 확장시키고자 하는 그 무엇이다. 마케팅은 필요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다. 필요는 미리 존재하며, 마케팅은  "욕망에 영향을 주고, 욕망을 이해하고, 욕망을 앞서가며, 욕망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성공한 아이디어에서 찾을 수 있는 중요한 특징 13가지


B '수단을 뛰어넘는다' Beyone The Medium

E '관심을 끈다' Engage

S '단순하다' Simple

T '이야기한다' Tell

O '오 마이 갓' Oh my God

F '실현 가능하다' Feasible

A '적응력 있다' Adaptive

L '앞장선다' Lead

L '오래 지속된다' Long Lasting

T '사실적이다' True

I '혁신적이다' Innovative

M '기억하기 쉽다' Memorable

E '감동적이다' Emotional


마케팅 분야에서 우리는 두 개의 콘셉트를 만날 수 있다.


첫째는 이익과 경험으로 종합할 수 있는 '제품 약속(product promise)'이다. 광고 마케팅은 실제 소비자와 잠재적인 소비자가 마음속으로 제품을 경험하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창의력만큼 경험도 중요하다. 반대로 두 번째 콘셉트는 '연관 기억(related recall)'인데, 이는 광고의 인기와 브랜드 혹은 '제품 인지도(product awareness)'사이의 관계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기억나는 광고를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광고하는 제품이나 브랜드도 기억하게 만드는 것이다.




성공하는 아이디어에 영감을 주는 거의 모든 이야기

야코포 페르페티 지음

(김효정 옮김)

미래의 창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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