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굳센바위 Jun 24. 2024

현명한 소비의 핵심 키워드, 화학물질과 그린워싱

1. 화학물질 주의하자. 


화장품, 장난감, 소형가전, 의류를 구매할 때는 특히 환경에 대한 문제점에 주의해야 한다. 

유럽연합은 소비자의 안전에 대해 문제가 있는  품목을 발견 즉시 공개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 시스템에 따르면 2023년부터 2024년 6월 20일까지 총 5,034건의 문제 제품이 보고되었으며, 이 중 50%가 넘는 2,535건이 화학물질로 인한 문제로 지적되었다.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제품과 원산지가 유럽연합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 판단된다. 국내에서 이러한 제품을 구매할 때 유해한 화학물질이 얼마나 포함되었는지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2. 친환경에 속지 말자.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운영하는 환경기술산업 원스톱 서비스 사이트에서는 부당한 환경성표시, 그린워싱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 자료에 따르면 대표적인 그린워싱 품목으로 유아용품, 주방용품, 가구, 문구, 건축내장재가 있으며, 잘못된 용어로는 "친환경", "무독성", "무첨가"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유아용품, 주방용품, 가구, 문구, 건축내장재를 구매할 때 친환경, 무독성, 무첨가라는 용어가 눈에 띄면, 주의 깊게 살펴 사실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사실 여부를 입증할 근거가 없으면 거짓이하고 판단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건강과 환경을 위한 아주 쉬운 9가지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