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학용 Nov 08. 2019

스마트홈이 잘 안 되는 이유는?

수익모델 때문이 아니라 구체적인 고객가치를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

전세계 스마트홈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차지하는 비중이 고작 3% 정도밖에 안 된다고 합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했을까요? 기사에서 지적한 명확한 수익모델이 없다는 것은 틀린 말입니다.


통신사나 디바이스사 건설사는 명확한 수익 모델이 있지만, 그것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디바이스의 판매나 회선료로는 어떠한 고객가치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유의미하고 구체적인 고객가치를 찾아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서비스로 제공해야 하구요. 사물인터넷 디바이스는 이러한 일을 쉽게 만들어주는 수단에 불과합니다. 


이들이 이번에 새로 출간한 책인 <냉장고를 공짜로 드립니다 - 사물인터넷에서 시작되는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를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1&aid=0003647949


작가의 이전글 스마트 스피커만 많이 뿌리면 전부인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