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도 않은 사람들이 더 아는 체 하는 CES 보고서는 가라!!
지난 1월 2일에서 8일까지, CES 2023를 참관하며 보고 듣고 느낀 점들을 정리했니다. 전시 4일 동안 무려 10만보를 걸으며 촬영한 2,000여 장의 사진, 10GB 분량의 동영상, 그리고 셀 수 없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대화, 귀국 후 관련 내용에 대한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정리했습니다. (아래 pdf 파일 클릭)
분량이 어마어마하다 보니 일단은 전체적인 기술 및 비즈니스 트렌드만 정리했습니다. 먼저 CES 2023의 주제인 Be In It의 의미를 생각해 보고, 제가 뽑은 7가지 트렌드를 CTA가 제시한 6개 Tech Trends to Watch와 비교해 보았습니다. 제가 뽑은 7가지 주요 트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술 및 비전보다는 실용성과 현실성(real)
Sustainability의 시작은 Survival
5G 및 모바일에서 모빌리티(Transportation)로
보이지 않는 중국, 중국(China)은 어디에?
초연결(hyper-connectivity)을 넘어 앰비언트(Ambient)로
AI Everywhere, 실생활에 스며들기 시작한 인공지능
건강(수면, 소변, 멘탈) 및 장애인/노약자를 위한 솔루션
절반 정도는 CTA가 선택한 핵심 트렌드와 겹치지만, 내용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내용들은 슬라이드만 봐도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도록 텍스트로 함께 넣었습니다. 하지만, 더 구체적인 내용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서는 설 연휴 중에 영상을 촬영하여 따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외에 제가 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물인터넷 및 스마트홈 분야 및 아마존, 구글, 삼성, LG 전시관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정리해서 슬라이드 및 영상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CES 2023 디브리핑과 관련해서 KBS, 안산시, e4ds, 유튜브 힐링여행자, 홍홍라이브 등을 통해서도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데요, 혹시라도 CES 트렌드에 대한 강연이 필요하신 분은 공일공-사칠일일-원포쓰리포로 전화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