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of Fashion Sustainability index
패션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또 다른 자료를 발견했습니다.
1. 평가명: BoF sustainability Index
2. 주관기관: BoF (Business of Fashion)
패션 기사, 강의, 커뮤니티, 팟캐스트 등 패션 전반을 아우르는 컨텐츠 플랫폼
3. 평가대상 기업
지난 해 연간 매출 상위 15개로 발표된 기업 (McKinsey&Company 자료 기준)
2021년 평가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위 5개 럭셔리 패션 기업: Kering, PVH Corp, Hermes, LVMH, Richemont
상위 5개 하이스트리트 패션 기업: H&M Group, Levi Strauss & Co, Inditex, Gap Inc, Fast Retailing
상위 5개 스포츠웨어 기업: Nike, Puma, VF Corp, Adidas, Under Armour
*평가는 백화점이나 이커머스 플랫폼 같은 유통사를 제외하고, 생산시설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자체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평가는 법인 단위로 진행합니다. 기업은 평가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기업 정책이나 관행을 모든 브랜드와 자회사를 대상으로도 운영해야 합니다.
4. 평가방식
전년도 12월 31일까지 공시된 자료를 기반으로 평가합니다. 지속가능한 사업관행을 구축하는 데 투명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평가방식입니다. (공시자료가 확인불가능하거나 불완전한 경우, 평가에 유효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합니다.)
5. 평가내용
평가는 여섯 가지 카테고리로 구분됩니다. 투명성, 온실가스 배출, 수자원 사용 및 오염, 원재료, 근로자 인권, 폐기물로 나눠지며, 각 카테고리의 주제와 관련된 정책, 계획, 관리 현황, 데이터 등을 확인합니다.
1) 투명성
a. 공급망 투명성 및 공시 by 2022
b. 사회적 및 환경적 영향 분석 및 공시 by 2022
2) 온실가스 배출
a. 온실가스 배출량 45% 감축 by 2030
3) 수자원 사용 및 오염
a. 물 사용량 보충가능한 단계로 감축 by 2030
b. 유해물질 오염 제거 by 2030
c. 유해물질 사용 없음 by 2030
d. 미세섬유 오염을 줄이기 위한 노력에 참여 (기본적인 기준)
4) 원재료
a. Preffered materail* 100% 사용 by 2022
b. 재생된 섬유나 사회적으로 책임 있게 생산된 천연섬유 100% 사용 by 2030
c. 재활용 폴리에스터 100% 사용 by 2030
*Preffered material: 표준설정 관련 비영리 그룹 'Textile Exchange'에서 묘사한 재료로, 대체제보다는 점진적으로 지속가능한 재료(A term used by non-profit standard-setting group Textile Exchange to describe a material that is ecologically and/or socially progresssive compared to alternatives.)
5) 근로자 인권
a. 기업전략에 인권 보호 명시 (기본적인 기준)
b. 구매 관행: 윤리적인 근로환경을 약속한 곳에서 100% 구매 by 2022
c. 근로자 생활임금(living wage) 보장 by 2025
6) 폐기물 관리
a. 매립폐기물 100% 감축, 새 플라스틱 및 일회용 플라스틱 포장 100% 제거
b. 제로웨이스트 제품 생산 by 2022
c. 순환경제 모델 구축 by 2025
각 영역에 대한 자세한 질문들도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생략하는데, 혹시 원하시면 댓글에 말씀해주세요. )
6. 배점 및 점수 산정
총점은 6가지 영역별 점수의 평균입니다.
영역별 점수는 타겟별로 아래와 같은 비율로 산정됩니다.
7. 2021년 지속가능성 인덱스 결과
전체 기업 총점의 평균 점수는 36점/100점입니다. 높은 편은 아니죠. 카테고리별 점수(Overall Category Score)는 '폐기물' 영역이 24점으로 가장 낮고, '투명성'과 '온실가스 배출' 영역이 48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아래는 기업별 순위와 점수입니다.
1위(49점) - Kering
2위(47점) - Nike
3위(44점) - Puma
4위(42점) - H&M Group, Levi Strauss & Co, VF Corp
7위(41점) - PVH Corp, Inditex
9위(40점) - Gap, Adidas
11위(32점) - Hermes
12위(30점) - LVMH
13위(23점) - Fast Retailing
14위(14점) - Richemont
15위(9점) - Under Armour
Kering: 구찌, 보테가 베네타, 생로랑, 발렌시아가, 알렉산더 맥퀸 등 보유
Levi Strauss & Co: 리바이스
VF Corp: 디키즈, 키플링, 슈프림, 노스페이스, 반스, 팀버랜드 등 보유
PVH Corp: 캘빈 클라인, 타미 힐피거 등 보유
Inditex: 자라
LVMH: 루이비통, 셀린느, 디올, 펜디, 지방시, 겐조, 로에베, 마크 제이콥스, 세포라, 티파니앤코 등 보유
Fast Retailing: 유니클로
Richemont: 랄프 로렌, 까르띠에, 끌로에, 몽블랑, 알프레드 던힐, 피아제 등 보유
본 내용은 다음 자료에서 가져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설명을 잘 해주신 국내 기사가 있어 가져와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