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린 Aug 23. 2016

온라인 해외직판이 도대체 뭐지?

개념 정의가 먼저! 기본상식부터 알고 가자.

온라인 세상에는 이제 국경이란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판매자가 통관이라는 귀찮은 업무절차를 받아들인다면 세계 어느 나라던지 판매가 불가능한 곳이 없다.  전 세계라는 시장에 나갈 계획이라면 일단 판매방식부터 이해하고 전체 프로세스를 인지해야 한다. 그다음부터 실무적인 노하우를 알게 된다면 충분히 활용하면서 사업화시킬 수 있다.

나는 현지화 해외직판시장을 선도하는 (주)티쿤글로벌의 창립멤버로 초기 창업과정에서부터 세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며 연매출 80억원을 넘길 때까지 모든 경험을 하며 7년을 지냈다. 상품기획 및 주문관리 업무를 맡아 시작했지만 전체 업무를 정리하고 부서를 개설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정비하는 일까지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업무 노하우를 쌓아올 수 있었다. 29세라는 어린 나이에 신규사업부장으로 위임받아 실제 창업하듯 예산 책정부터 인력관리까지 경험하며 많은 것을 배웠다. 이런 경험을 할 수 있게 해 준 (주)티쿤글로벌과 김종박사장님은 나에겐 지금까지도 황금보다 값진 인연이라고 생각한다.


철저히 실무적인 성향을 가진 나는 (주)티쿤글로벌에서 근무하는 동안 진행했던 모든 일들에 대해 정리하면서 일했다. 업무 프로세스, 신상품 추가 프로세스, 고객응대 시트, 해외 직판쇼핑몰 예산, 상품기획, 인력 구성 및 업무분담 등 대단하지는 않지만 시스템을 갖춘 기업이 되기까지의 실무 노하우를 지니고 있다. 창업을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차근 차근 정리해볼까 한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1, 2년 전만 해도 많은 기업과 기관이 해외직판(해외직접판매)사업에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심지어 해외역직구라 부르며 개념 정의가 명확히 되지 않은 경우까지 발생하고 있었다. ‘해외직판(해외직접판매)’이 마치 새로운 온라인 유통경로의 등장으로 오인할 정도로 큰 이슈가 되었었다.

(주)티쿤글로벌 김종박사장님이 해외직판이라는 개념에 대한 정의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면서 정리되는 듯하였으나 아직도 확실한 정의는 되고 있지 않아 [해외역직구]나 [글로벌판매]를 [해외직판]으로 표기하는 기관 및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첫 회차에서 나는 [해외직접판매]에 대한 정의를 명확히 하고자 한다.


해외직구란?

‘해외 직접구매’의 줄임말로 소비자가 해외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직접 구매한 후 한국으로 배송을 받는 방법


해외역직구란?

해외 직접구매를 뜻하는 ‘직구'의 반대말로 해외의 소비자가 국내 온라인몰 등을 통해 한국 제품을 직접 구매하는 것

이 해외역직구는 현실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려운 방식이다. 우리나라의 쇼핑몰들은 외국인이 접근하여 주문할 방법이 거의 없다고 봐야 한다. 첫 번째 이유는 외국에서는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익스플로러에서만 작동하는 액티브X를 이용한 보완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 이유는 한국인이 아니라면 없을 개인정보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제 주민번호를 받지 않지만 핸드폰이나 아이핀인증 등 한국에서 사용하는 핸드폰이나 인증서가 없으면 회원가입도 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회원가입을 겨우 했다고 하더라도 결제에서 카드정보만 가지고 절대로 결제를 진행할 수 없다. 세 번째 이유가 국제배송요청을 따로 할 수가 없는 쇼핑몰이 대부분이라는 점이다. 최근 국제배송신청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춘 쇼핑몰들이 등장하긴 하지만 아직은 보기 드문 경우라고 할 수 있다.


해외직판이란?

국내 판매자가 국경을 넘어 외국 소비자에게 물건을 파는 활동

글로벌판매와는 다른 개념이다. 타깃 국가를 지니고 현지화된 쇼핑몰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외국인 입장에서는 한국 쇼핑몰이라고 인지하지 않고 자국 내 기업이 운영하는 쇼핑몰로 인지한다. 당연히 모든 서비스 및 가격에 대한 경쟁은 타깃 국가의 기업들과 하게 되고 주문방식, 결제, 배송 시스템도 현지인(외국인)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갖추는 형태이다.


총정리하면,


앞서 기입했다시피 앞으로 현지화된 해외직판 독립몰을 운영하는 노하우를 정리해 나갈 계획이다. 이 과정은 창업의 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다. 가능한 한 실무적인 순서에 입각하여 작성할 것이다. 사업 진행 시 가장 먼저 알아야 할 내용은 해외직판쇼핑몰의 운영 프로세스와 인력배치 및 업무분담이다.



컨설팅 의뢰 및 쇼핑몰/홈페이지 개발 문의는 여기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비즈니스 기획서비스 전문 기업, ㈜아이린앤컴퍼니   http://irenecompany.com
주문제작형 고퀄리티 워드프레스홈페이지 제작 전문, 워드프레서   http://wordpresser.co.kr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