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단계별로 진행하자.
온라인 해외직판은 큰 틀에서 보면 쇼핑몰 창업과 다르지 않다. 쇼핑몰을 운영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기본적인 지식을 지니고 있는 상태로 볼 수 있는 것이다. 기본적인 지식이 있다고 해도 해외직판을 현지화 독립몰로 진행할 것이라면 추가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이 많다. 현지에서 대중화된 결제와 배송방식, 현지 문화에 맞는 서비스정책 등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언어능력, 시장조사능력, 분석력 등이 필요하다. 또한 오픈 후 매출 신장을 위해서는 온라인 마케팅, 쇼핑몰 운영기획, 단순 업무 시스템화, 통계를 통한 분석력 등이 필요하다. 여기에 필요한 능력들을 대표부터 갖추고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모든 능력을 갖추기 어렵기에 인재를 알아보는 능력과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충분할 것이다.
앞으로 작성해 나가는 모든 글은 철저히 현지화 독립몰 형태의 해외직판으로 설명해 나갈 것이다. 이베이나 아마존, 라쿠텐 등에 입점하여 사업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 장기적으로는 회의적이기도 하고 현지화 독립몰을 운영할 경우의 장점이 명확하여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Tip] 독립몰 해외직판이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요건이 갖추는 것이 좋다.
1. 현지화된 콘텐츠와 디자인
2. 현지화된 서비스 정책
3. 원어민자 고객응대
4. 편리한 결제&반품
5. 분야가 분명한 전문몰
6. 분명한 타깃국가
어떤 사업이든 진행이 되기 위해서는 인력 구성이 필요한데 투자비용 대비 적절한 인력 구성을 하기 위해서는 업무범위에 대해 대표 또는 총괄 책임자가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조직 구성이 끝나면 시장조사와 타깃팅, 아이템 구체화 기획을 진행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 철저한 조사가 이루어지면 사업을 진행하는 동안 심리적 불안감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다. 사업에 대한 불확실성에서 시작되는 심리적 불안감을 떨쳐버리지 못하면 현실적인 판단이 제대로 되지 않아 성공확률이 낮아진다. 국가와 아이템이 확정되고 구체적인 사업기획이 구체화되었다면 전체적인 예산을 책정해야 한다. 온라인 사업은 꼭 들어가야 하는 비용의 범위는 적고 투자를 얼마나 할 것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책정된 예산 안에서 최대의 효과를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 적합하다. 쇼핑몰 구축은 어느 정도의 품질을 생각하는지, 어느 정도의 능력을 갖춘 인재를 채용할 것인지, 온라인 마케팅 비용은 얼마를 사용할 것인지 등 모두 창업자가 결정하는 기준에 따라 좌지우지될 수 있는 비용이다. 사업을 진행하면서 추가되는 비용이 발생할지라도 우선은 예산을 책정하고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그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상품기획 및 서비스 정책 정립이다. 이 과정에는 생각보다 많은 업무가 포함되어 있다. 상품기획은 쇼핑몰에 등록할 카테고리와 상세정보를 정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매입처(또는 제작사)까지도 결정되어야 한다. 경쟁력 있는 매입처 확보는 쇼핑몰을 구축하는 동안 계속해서 진행되어도 되는 업무이기에 단시간에 끝낼 필요는 없지만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힌 후에 쇼핑몰 개발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상품 구성 및 매입처가 확정되어야 서비스 정책을 정립할 수 있는데 정립된 서비스 정책은 쇼핑몰을 만드는 과정에서 웹기획에 포함해야 하기 때문이다. 배송, 결제, 고객응대 방법은 타깃국가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미리 조사하여 결정해 두어야 쇼핑몰 구축 시 혼란을 겪지 않을 뿐 아니라 개발 완료 후 바로 오픈하여 운영하는 것이 문제 되지 않는다.
가장 중요한 부분일 수 있는 쇼핑몰 구축은 대부분 외주업체를 활용하기 때문에 업무가 별로 없을 것으로 여기지만 현지 언어로 웹기획서비스까지 제공해주는 우리 회사에 의뢰하는 고객들도 쇼핑몰 구축기간에는 정신없이 바쁘다. 웹기획을 진행하더라도 의뢰하는 입장에서 사업에 대한 콘텐츠 즉, 아이템 설명이나 회사소개, 상품 관련 콘텐츠, 이용안내, 자주 있는 질문 등의 원고를 작성해서 전달해야 한다. 또한 구축하는 동안 문의나 요청 내용에 즉각적으로 대응해야 하고 테스트 기간에 요청과 수정 확인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진다. 만약 사내에서 직접 구축한다고 하더라도 개발팀에서 앞서 설명한 업무들이 진행할 수는 없기 때문에 사업 진행에 투입된 기획 또는 관리담당이 분담해야 할 영역이다.
쇼핑몰 구축이 일단락되면 상품과 글을 등록하여 쇼핑몰의 콘텐츠를 풍부하게 만들어야 한다. 홍보/마케팅에 필요한 확실한 키워드와 연결된 전문적인 콘텐츠들로 구성하면 SEO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어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그다음으로 결제를 연동을 하여 주문이 가능하게 되면 쇼핑몰 구축단계는 완료이다.
쇼핑몰 구축을 완료하고 오픈일을 결정했다면, 현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포털에 쇼핑몰 정보를 등록하여 검색이 가능하도록 한다. 온라인 홍보/마케팅은 타깃국가와 고객에 맞는 방식을 찾아 진행해야 한다. 유료광고를 할 거라면 키워드광고와 배너광고 중 적합한 방식이 무엇일지, SNS마케팅을 할 거라면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어느 루트를 메인으로 진행할 것인지를 선택해야 한다.
열심히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있는가? 이제, 고객이 주문하기를 기다리면 된다.
지금까지 독립몰 해외직판 창업의 진행 순서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간략하게 설명하였다. 앞으로 진행될 내용은 위의 창업 프로세스의 순서대로 상세하게 실무적인 내용을 기입해 나갈 것이다.
[ 참조 1 ] 티쿤글로벌은 어떤 방식으로 독립몰 해외직판 창업을 지원하나요?
[ 참조 2 ] 애드프린트 일본 해외직판 쇼핑몰 기획 시 작성했던 운영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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