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린 Sep 06. 2016

조직 구성 및 업무분담

전체 업무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인력배치를 하라!


독립몰 해외직판은 일반적인 쇼핑몰과는 조금 다른 능력들을 필요로 합니다. 중요한 건 일반화되어 있는 지식이나 경험들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독립몰 해외직판은 새로운 시장에서 새로운 경쟁자들과 경쟁하며 새로운 유통경로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또한 문화가 전혀 다른 곳에 사는 이들을 회원으로 끌고 들어와야 하기 때문에 새로운 문화와 시장의 성격에 대해 담당자들이 알고 적응해 나가는 것도 중요하다. 따라서 가장 좋은 인재는 끊임없이 학습하고 성장하며 변화를 추구할 줄 아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어느 곳에서도 중요한 사람이 되겠지만 독립몰 해외직판사업을 진행할 경우 꼭 필요한 사람이 된다.

구체적으로 업무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독립몰 해외직판사업 상세 업무 안내

여러 업무가 합쳐진 주문/제작 관리, 사업기획/홍보/마케팅, 웹기획/디자인/퍼블리싱/개발 항목은 어느 정도의 규모가 되더라도 한 팀에서 담당하면 될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합쳐서 표기하였다. 위에 작성한 업무내용들은 초창기라고 하더라도 100% 발생하게 되는 업무들이다. 사업 초창기에는 이 업무들의 담당자를 결합하여 최소한의 인력으로 조직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업무담당자를 축소한다고 하더라도 해당 업무를 생략하면 안 된다. 사업 초창기부터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해나가면서 업무를 정리하지 않으면 사업이 확장될수록 지속적으로 장애물에 부딪힐 수도 있다. 항상 중견기업이 되어 있는 듯한 생각으로 업무프로세스 구축에 힘써야 한다.


업무관리에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두 가지

첫째. 주문량이 갑자기 늘어나도 흔들림 없는 업무프로세스를 구축하자.
둘째, 담당자가 바뀌어도 문제가 되지 않도록 업무를 단순화, 체계화 하자.


독립몰 해외직판사업 초창기 조직 구성 제안 (총 3~4명)

여러 업무 중 가장 중요한 업무가 [사업기획 및 총괄]이라고 할 수 있다. 어느 조직이든 그룹이든 리더가 없으면 진척이 더딜 수밖에 없다.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전체를 볼 줄 아는 총괄 책임자가 존재하여 초창기에는 광고 및 통계분석 등의 실무를 겸하며 전략적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외주를 주거나 담당을 따로 두더라도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분석하면서 변화를 꾀하는 일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온라인 사업은 회원을 유치하고 재주문을 유도하며 회원수와 주문수를 늘리는 과정에 따라 성패가 갈린다. 실무적인 업무에만 집중하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확히 읽을 수 없다. 대표라면 이에 집중하여 사업 진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거나 그만한 역량을 지닌 인재에게 사업부장을 위임하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홍보/마케팅 업무와 고객응대는 깊은 연결고리가 있기 때문에 전화 및 문의게시판 관리업무를 목적으로 채용한 원어민자가 홍보/마케팅 업무까지 담당하면 비용도 절감되고 효과도 좋을 수 있다. 다만 해당 업무를 탁월하게 해낼만한 능력자를 국내에서 구하기는 쉽지 않을 수 있다. 특히, 일본인의 경우 수동적인 자세로 업무에 임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방법과 결론을 제시해야 일이 진행될 수 있다. 게다가 IT 관련 지식이 한국인들보다 깊지 않은 사람이 많기 때문에 담당업무의 범위가 좁은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총괄 책임자가 정확한 업무 요청을 하면서 홍보/마케팅 업무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비용적인 측면에서나 효율적인 측면에서나 좋은 방향임은 확실하다.

주문/제작/배송관리는 아이템별로 업무량이 다르지만 가능하면 초창기에 한 명이 담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전체적인 업무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업무를 진행하다가 반복되는 단순 업무를 나눠가면서 시스템을 구축해 나간다면 업무를 어떻게 분리해 나갈지, 어떤 사람을 추가로 채용할지가 명확해지기 때문이다. 이 업무를 맡는 사람은 업무스킬이 탁월하고 체계적인 사고가 가능한 사람이 적합하다.

웹기획/디자인/퍼블리싱/개발 업무는 사실 모두 외주를 주는 것이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이다. 초기 쇼핑몰 개발의 경우는 더더욱 그렇다. 콘텐츠, UI를 기획하고 디자인을 하고 퍼블리싱을 하고 개발을 모두 할 줄 아는 직원은 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적어도 2가지 분야로 기획/디자인, 퍼블리싱/개발로 나눠서 인력을 구성해야 하는데 일반 쇼핑몰 구축의 경우 이 인력들은 개발기간에만 필요한 인력이다. 개발기간이 길어지면 인건비도 늘어날뿐더러 운영기간에는 불필요한 인건비를 지불하게 된다.

하지만 운영기간에 모두 외주를 주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웹기획과 디자인, 퍼블리싱 업무는 쇼핑몰을 운영하는 업체에서 직접 담당하는 것이 매출 증대와 회원 유치에 효과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고객의 니즈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쇼핑몰 유지보수를 가능하면 내부에서 진행해야 한다. 반면, 개발업무는 자주 발생하지 않거나 시간을 두고 진행해도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인건비 부담이 느껴지기 전까지는 인력 구성의 막바지까지 외주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티쿤솔루션은 (주)티쿤글로벌에서 전체적인 문제에 대해서만 대응해 주긴 하지만 유지보수를 직접 진행해주기 때문에 더더욱 개발자는 필요하지 않다.

언어 활용능력, 기획력, 퍼블리싱 능력을 갖춘 웹디자이너를 채용하는 것이 최고지만 채용이 어렵다면, 디자인과 퍼블리싱 능력을 갖춘 직원을 채용하여 고객 응대하는 원어민자가 기획을 지원하는 구성도 선택할 수 있다.   

독립몰 해외직판사업을 진행하고자 마음먹었다면, 가장 먼저 조직 구성부터 계획하기를 추천한다. 물론, 채용 순서 및 업무 시작 시점은 사업기획 및 쇼핑몰 구축기간을 참고하여 계획하면 된다.



컨설팅 의뢰 및 쇼핑몰/홈페이지 개발 문의는 여기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비즈니스 기획서비스 전문 기업, ㈜아이린앤컴퍼니   http://irenecompany.com
주문제작형 고퀄리티 워드프레스홈페이지 제작 전문, 워드프레서   http://wordpresser.co.kr
작가의 이전글 온라인 해외직판 창업 프로세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