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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신성철 Nov 18. 2022

1년 동안 40만% 고속 성장한 블로그 마케팅 비법

시리즈 소개
Free Chapter of [ Project ] 시리즈는 팀 프로젝트 과정을 모먼트스튜디오만의 방식으로 자유롭게 전달합니다. “존중-표현-확장” 세 가지 키워드에 주목해주세요.어쩌면 이 글의 끝에서는 우리의 가능성이 확장될지도 몰라요.


안녕하세요. 모먼트 스튜디오 팀 블로그 에디터 비비입니다.� 지난번 <프레첼 마케팅 웨비나>에서 블로그 마케팅 비법을 모두 공개했는데요! 웨비나에 참석하지 못해 아쉬움을 표하신 분들이 많으셔서 이렇게 글로 정리하고자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은 정말 무궁무진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광고비 전혀 들이지 않고 효과적으로 서비스 홍보 및 매출을 올릴 수 있답니다! 11개월 동안 약 40만% 성장한 비결, 지금 알아보겠습니다.







Chapter. 1 | respect
우리는 [ 정보 공유의 가치를 ] 존중합니다


먼저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 반신반의하는 분들도 꽤 계실 것 같아, 이 부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항간에 블로그는 한물갔다는 이야기가 들리는데요. 사실 그렇지 않아요! 아래 표만 보셔도 여전히 블로그가 광고 매체로서의 파워가 강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가 그래요.


오늘 사례로 소개드릴 블로그는, 모먼트 스튜디오가 ‘프레첼’로 피보팅(pivoting) 하기 전에 운영한 ‘세시간전’의 블로그예요. 여행 상품을 판매하고 MAU를 높이는데 블로그가 큰 역할을 했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세시간전 블로그는 처음 시작할 때 260만 위였는데요. 11개월 만에 여행 및 숙박 부문에서 642위까지 성장했어요. 엄청난 점프 업이죠. 그 비결은 뒤에서 자세히 전해드릴게요.



이쯤에서 드는 생각! ‘대체 이렇게까지 알려주는 이유가 뭐예요?’일 것 같아요. (웃음) 웨비나에서 정보를 100% 공개하는 것에 대해 정말 그래도 되냐는 반응도 있었거든요. 정보 공유를 함으로써 저희의 수입이 증가한다거나 그런 건 없어요. 그렇지만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과 저희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싶어요. 저희도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다른 분들께 도움받은 것처럼요. 그만큼 정보 공유의 가치를 알기에 함께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Chapter. 2 | express

그렇기에 [ 숨김없이 비결을 공개하고 ] 표현해요


자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여러분이 궁금하셨을 블로그 운영 비법을 전해드릴게요. 총 3가지의 블로그 로직을 전해드릴 거예요. 아 참, 네이버 블로그 로직은 네이버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것이 아니라는 점 참고 부탁드려요. 사실 이에 대해선 끊임없이 일명 ‘카더라’가 나오고 있는데요. 세시간전 블로그에 적용했을 때 효과가 있었다는 것이지, 모든 블로그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 유의해 주세요!


효과적인 노출을 위한 블로그 로직 — (1) 하나의 주제만 설정하기

현시점에서 네이버 블로그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블로그는 ‘한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 있는 블로그예요. 즉, 잡다한 주제를 모두 올리는 게 아니라 특정 주제에 대해서 많이 글을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주제를 어떻게 정하면 될까요? 그건 네이버 블로그에서 제시하는 카테고리를 참고하면 돼요. 아래 사진처럼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세시간전 블로그는 이 중에서 ‘여행’ 카테고리를 블로그 주제로 설정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여행에 대한 글만 올렸어요.


네이버에서 밀고 있는 ‘네이버 인플루언서’ 프로그램만 봐도 특정 카테고리를 설정해야만 등록할 수 있고, 그 카테고리로만 ‘키워드 챌린지’에 참여할 수 있어요. 이것만 봐도 블로그 로직 1번, 하나의 주제만 설정하기가 왜 중요한지 추측할 수 있어요.


효과적인 노출을 위한 블로그 로직 — (2) 글 작성 방법

이 부분은 특히나 검증된 것이 없어요! 블로그 로직에 대해 아예 모르는 분들을 위해 참고용으로 준비한 것이니 ‘이런 게 있구나’하고 감 잡으시는 용으로만 참고해 주세요. 세시간전 블로그는 아래 규칙으로 글을 작성했어요. (1) 사진: 30장 이상 (2) 글자 수: 1,800자 이상 (3) 제목 — 제목에 핵심 키워드 삽입 — 지나치게 긴 제목 지양 — 이모지, 특수기호 등 불필요한 요소 지양 더불어 객관적인 사실, 정보를 나열해서 적는 것뿐만 아니라 주관적인 의견도 덧대어 이야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경우 글의 퀄리티와 진정성을 높이기 좋고, 분량 늘리기도 좋거든요! (웃음)


효과적인 노출을 위한 블로그 로직 — (3) 키워드 선정

아마 이 부분이 블로그 로직 중 가장 중요한 파트라고 생각이 돼요. 키워드가 잘 잡히냐 안 잡히냐가 노출량을 좌우하기에 핵심 포인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근차근 내용 정리해 적어둘게요.

(1) 유의사항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위해 키워드 선정 작업은 꼭 필요해요
✔︎ 다만 글의 주제 및 내용과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만 활용해야 합니다. 무조건 인기 있는 키워드라고 좋은 게 아니에요. 특히 최근부터 네이버에서 키워드와 글 내용의 연관성을 엄격히 보고 있어요. 이건 카더라가 아니라 공식 입장입니다!


(2) 키워드 선정을 위해 활용하는 사이트
✔︎ 네이버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현재 인기 있는 키워드 확인 가능
✔︎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를 이용해 키워드 노출량 및 경쟁도
✔︎ 네이버 인플루언서: ‘키워드 챌린지’ 툴을 활용해 인기 키워드 및 경쟁도 확인 가능



이제 남은 건 위에서 소개한 사이트의 기능을 활용해 키워드를 뽑아내는 작업이에요. 이 부분은 꽤 복잡해서 오늘이 아닌 다음번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혹은 웨비나 기회가 있는 경우 다시 꼼꼼하게 다룰게요.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만 적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Chapter. 3 | expand

이를 통해 [ 함께 성장하는 기쁨을 ] 확장하고 싶습니다


오늘 전해드린 블로그 운영 비법, 어떠셨나요? 다음 기회에 블로그 키워드 선정 프로세스와 로직보다 더 중요한 사실에 대해 공유드리겠습니다. 중간에 끊는 거 안 좋아하는데, 양이 방대하네요.웨비나에서 말로 설명드릴 수 있으면 더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될 테니, 언젠가 또 웨비나 준비할게요. 꼭 참석해 주세요! (웃음)

네이버 오피셜이 공개된 적이 없기에 이 정보를 공개를 해야 하나 고민이 더욱 깊었는데요. 용기 내서 공유한 만큼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께 꼭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언젠가 “모먼트 스튜디오 팀 블로그 글 보고 블로그 마케팅 잘 했어요!”라는 말을 듣고 싶네요! 함께 성장하는 기쁨을 잊지 않는 모먼트 스튜디오가 되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Frechel, 꼭꼭 씹어 여행을 음미하다 ��� ���� ��� �����

✔︎ <에디터, 마케터는 무슨 책 읽어요? 프레첼의 추천 책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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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 Vi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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