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작 유 Mar 15. 2022

셋(3)으로 구성된 수많은 사례들

셋으로 된 모든 것은 완벽하다, 3/15 출간!!! 

우리 주위에는 셋으로 구성된 수많은 사례들이 있습니다. 
하기 사례들 중에서 인상적인 사례가 있나요? 
혹시 여러분 중에서 셋으로 구성된 또 다른 사례를 알고 있으시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오늘 저도 제 신간 첫 실물을 보았습니다. 아래 사진 있습니다.  - 인성 


나는 셋의 원칙이 적용된 사례들을 찾기 시작했다. 나는 중학교 때 처음 배운 뉴턴의 세 가지 운동법칙을 떠올렸다. 관성의 법칙(제 1법칙), 가속도의 법칙(제 2법칙),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제 3법칙). 이 세 가지 법칙으로 우리 주위의 모든 물리 현상이 설명된다. 그다음으로 열역학의 세 가지 법칙이 떠올랐다. 나는 대학교 때 화학공학을 전공했다. 나는 열역학의 법칙과 늘 씨름해야 했다. 에너지 보존 법칙(제 1법칙), 엔트로피의 법칙(제 2법칙), 네른스트-플랑크 정리(제 3법칙)이 그것이었다. “케플러가 발견한 행성 운동 법칙도 세 가지인데…” 나는 또 하나의 셋으로 된 법칙을 생각했다. 셋이라는 숫자에 대해 심상치 않은 기운을 느낀 나는 구글에서 셋으로 된 다양한 사례를 찾기 시작했다. 정말 많은 사례들이 있었다. 기독교 삼위일체설(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 성령 하나님. 위격은 다르나 이 세 하나님은 모두 한 하나님이다), 단군신화의 삼신(환인, 환웅, 단군), 게르만 신화의 삼신(오딘, 빌리, 베), 올림푸스의 삼신(제우스-하늘을 다스림, 하데스-땅을 다스림, 포세이돈-바다를 다스림), 도교의 천지인 사상(하늘, 땅, 인간), 물질의 세 가지 상(고체, 액체, 기체), 3과 관련된 속담들(“세 사람만 우기면, 없는 호랑이도 만들어낼 수 있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만물을 구성하는 세 가지 힘(중력, 전자기력, 핵력), 신호등 및 빛의 삼원색(빨강, 노랑, 파랑), 거시 경제의 세 마리 토끼(성장, 고용, 물가 안정), ABO식 혈액형, 논설의 구조(서론, 본론, 결론), 헤겔의 변증법(정,반,합), 조선 시대 삼정승(영의정, 좌의정, 우의정), 국가의 삼권분립(행정권, 입법권, 사법권), 가위-바위-보, 링컨의 게티즈버그 연설(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통치는 이 땅에서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나이키의 슬로건(Just Do It),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총균쇠』, 그리고 삼성 (우스갯소리지만 만약 삼성전자가 일성전자 내지 이성전자였다면 일등 브랜드가 되기 쉽지 않았을 것이다).


-『셋으로 된 모든 것은 완벽하다, 유인성』Pg. 8




아이작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23년 10월 31일 출간) 

아이작의 Q 매거진 구독 신청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셋의 원칙을 발견하기까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