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노트지능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작 유 Oct 15. 2018

다빈치의 스케치 노트지능

1994년11월11일, 뉴욕의 크리스티 경매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빌 게이츠Bill Gates, William Henry Gates III 회장은 ‘코덱스 해머Codex Hammer’라 불리는72쪽짜리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i ser Piero da Vinci, 1452~1519의 작업 노트를 당시3,080만 달러(약340억 원)란 거금을 주고 구매하였다. 이로써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작업 노트는 역사상 가장 비싸게 팔린 고서로 기록되었다.


레오나르도다빈치노트, 천체운동해석


빌 게이츠는 다빈치 노트가 한 인간의 지식을 향한 꺼지지 않는 목마름을 상징하고, 이것이 현대인들에게 큰 영감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최고의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다빈치 노트는 단순히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생각을 기록한 문서가 아니다. 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머릿속에서 예술, 조각, 수학, 공학, 과학, 음악 분야의 수 세기를 뛰어넘는 상상력과 아이디어가 어떻게 발전해나가는지를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는 유산이다. 


예를 들어,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물의 기본적인 운동과 방해물을 만났을 때의 역류 모습, 움직임이 거세질 때의 난류 운동 등 물의 흐름에 대해 세밀하게 관찰하고 연구하였다. 그리고 이를 어떻게 댐을 만들 수 있는지, 댐이 어떻게 부식되는지에 대한 응용 연구로 발전시켜나갔다. 이 모든 과정이 다빈치 노트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또한 달과 지구 그리고 지구와 태양의 운동에 대한 과학적 관찰과 예측도 적혀 있어 당대의 그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다빈치만의 독창적인 천문학 연구 방법을 지금 우리는 이 노트 덕분에 볼 수 있다. 

빌 게이츠는 다빈치 노트의 모든 페이지를 스캔하여 세상에 무료로 공개하였고, 덕분에 많은 사람이 다빈치 노트에서 위대한 상상력을 읽어내었고, 많은 영감을 얻고 있다. 다빈치 노트와 같이 노트는 사람들과 소통하며 귀한 영감을 주는 장치가 될 수 있다. 


사실 노트 쓰기 능력, 곧 ‘노트지능Note Intelligence’은 말할 수 있고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기본 능력이다. 초・중・고 학생을 비롯하여 대학생, 대학원생,직장인, 비즈니스인들이 각기 다른 환경에서 학습과 연구를 위해서, 통계 분석과 기록을 위해서, 의사 결정을 위해서 노트 쓰기를 매일 실천하고 있다.


이처럼 노트지능은 인간에게 필수불가결한 삶의 요소다.하지만 안타깝게도 초・중・고, 심지어 대학교에 이르기까지 이 사회는 학생들에게 노트 쓰기 방법을 제대로 가르쳐주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많은 학생이 노트 쓰기를 단지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서 선생님의 말씀을 빼곡히 적어야 하는 수단 정도로만 인식하고 있다.

진정한 노트 쓰기는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지적 활동이다.이것이 제대로만 활용된다면 정보를 잘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돕는 최고의 기술이 될 수 있다. 효과적인 노트 쓰기를 통해서 대화나 강의에 더욱 지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주도적인 청취도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수업 중 노트 쓰기를 하면서 핵심 내용을 스스로 찾아내고, 이것을 내 생각과 언어로 바꾸어 적는 과정을 통해 좀 더 수업 내용에 집중하고, 동시에 수업에 적극 참여하게 된다.


세기의 수많은 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시작으로 아이작 뉴턴Isaac Newton, 1642~1727,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앨버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1879~1955, 리처드 파인만Richard Feynman, 1918~1988,과 같은 천재들의 공통점은 평생 자기 생각과 업적을 노트에 기록해두었고, 나이가 들면 들수록 그들의 노트지능 또한 발전해나갔다는 것이다. 그들은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할 때 종이 위에 글과 그림 을 함께 적는 ‘이미지(스케치) 노트 쓰기’를 활용했고, 사람들에게 생각을 전달하거나, 가르치거나, 발표 자료를 만들기 위해서는 ‘스터디 노트 쓰기’를 활용했다. 또한 일정을 짜임새 있게 관리하기 위해서 ‘비즈니스 노트 쓰기’를 활용하기도 했다. 


아이작뉴턴, 프린키피아 노트
아이작뉴턴, 수학 스터디 노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