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1 주어(S)와 동사(V)
아주 예전이긴 한데 대학생 때 영어과외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1명에서 시작해 세 달쯤 됐을 때인가 4명까지 늘었는데, 그때 학생들로부터 받은 인상 깊은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바로 '문장구조'에 대한 설명을 할 때였는데요. 단어를 몰라서 그렇든 그냥 몰라서 그렇든, 아무리 복잡해 보이더라도 한 문장에는 주어(S)와 동사(V)가 하나씩 밖에 없는데 우선 이것만 잘 찾자고 했을 때 반응이었습니다. 처음에 이 얘기를 들으면 '뭐지 이거'하며 믿지 못하겠다는 것이 첫 번째 반응입니다. 그도 그런 것이 진짜 간단한 문장 외에는 주어도 2개 이상, 동사도 2개 이상으로 보이는 것들이 부지기수였거든요. 이들은 하나같이 어디서 약을 파시나하는 눈빛으로 일단 한번 들어는 봅시다라는 뉘앙스의 별 관심 없는 자세로 저를 바라보곤 했습니다. 그럼 전 곧바로 보통 3가지 형태(Speaking, Writing and Reading)로 문장을 만들거나 보여주곤 합니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교과서의 아무 문장이나, 노트북으로 접속해 확인되는 영문기사 혹은 제가 그들에게 말하고 싶은 내용을 Speaking in English로 말이죠. 아래 문장은 제가 subs 하고 있는 Quartz의 newsletter에 나온 영문기사인데요, 가령 이런 식입니다.
The stock actually jumped after news broke that Elon Musk's time with DOGE is coming to an end.
위 문장에서 S는 The stock이고, V는 jumped입니다. 즉, 주식이 올랐다입니다. 이걸로 끝이라고 우선 얘기합니다. 그럼 이 친구들이 하나같이 하는 얘기가 있습니다. 뒤에 나오는 news, Elon Musk's time은 무엇이고, broke나 is coming은 또 무엇이냐고 말이죠. 이때 얘기합니다. 'after' 뒤에 나오는 문장은 앞에 주식이 올랐다는 것을 좀 더 상세하게 설명하기 위해 존재하는 부차적인 설명이라고 말이죠. 한 문장에는 하나의 main S와 V가 있는데, 뭔가 상세하게 얘기하고 싶다면 몇 가지 도구(i.e. conjunction 등)를 사용할 뿐이라고 말이죠. 아래는 다른 예입니다.
H&M is being careful to do the right thing, giving new rights to the talent and even letting them use ‘digital twins’ for other companies, but as this scales it might be a big change to the bread-and-butter of the industry.
위 문장은 2개입니다. 그래서 main이 되는 S와 V가 각각 2개 있습니다. but 앞에 문장의 H&M과 뒤에 있는 it이 S입니다. V는 is being과 might be입니다. bread-and-butter가 무엇인지 몰라도 됩니다. 찾아보면 되니깐요.
이런 예시를 함께 보며 설명을 이어 갑니다. S와 V를 찾는 연습을 하다 보면 문장의 구조가 생각보다 단순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럼 한눈에 글이 들어오는 순간들이 있을 거라고 말이죠. 이게 점점 익숙해지면 아마 다음 질문이 들 거라고 운을 띄웁니다. S는 구체적(명사 혹은 좀 긴 설명)이거나 대신 나타내거나(보통 대명사라고 하죠)인 경우로 나누어지는데 왜 그럴까 하는 생각이 들 거라고 말이죠. 그리고 V는 단독으로 올 때도 있지만 V+prep.(전치사)로도 오는데 이 둘이 뭐가 다를까 하는 것 등에 대해서요. 이어서 그들이 참 싫어하는 단어를 왜 공부해야 하는지를 알게 될 거라는 점도 덧붙입니다. 그러면서 이렇게 마무리합니다. 이게 기본이지만, 생략하는 경우도 있으니 그런 건 차차 알아가자고 말이에요. 학생이 흥미를 보이면 이런 얘기도 덧붙입니다. 그래도 영어는 S와 V가 서로 가까이 있어 다행인 편인데, 중국어의 경우 문장이 짧으면 영어와 비슷한 구조를 보이는데, 길어지면 한국어처럼 V가 뒤에 있는 경우도 있으니 얼마나 다행이냐고 말이에요. 그러면서 보여줬던 문장 중 하나가 아래입니다.
我在泰国学了三个半月的中文. (저는 태국에서 3개월 반동안 중국어를 배웠습니다.)
위 문장에서 S는 我(나), V는 学了(배웠다)입니다. S와 V사이에 在泰国(태국에서)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런 예시로 중국어의 문장 구조를 단순하게 일반화하는 건 아니지만, 다른 언어를 접해본 적 없는 친구들에게 왜 S와 V가 중요한 지, 영어의 문장 구조는 다른 나라 언어(i.e. 한국어나 중국어)와 어떻게 조금씩 다른지 보여주면 흥미로워합니다.
자, 위 내용을 정리해 딸과의 첫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S와 V를 찾는 연습을 말이죠. 학교에서 내어준 reading gate의 수많은 이야기 중 딸이 원하는 걸 선택해 같이 읽기 시작했습니다. 문장 전체를 해석하진 않았습니다. 그저 읽고, S와 V를 찾고 S와 V만 해석했습니다. 모르는 단어는 밑줄치고 수업을 마치면 단어장에 스스로 정리해 다음 수업까지 보도록 약속했습니다. 그렇게 몇 번의 수업을 진행하며 다음 단계를 준비합니다. 다음은 문장이 왜 길어지는지, 길게 얘기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수업입니다. 바로 V의 기능을 갖고 있는 형태(to V, V~ing 및 V+ed)에 대한 수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