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Jun 18. 2019

현직자가 알려주는 기업 금융 자소서 접근법과 도움

은행과 기업금융 단순하게 접근하세요.


ⓒseth schwiet


안녕하세요. 멘토님. 기업 금융 분야에 처음으로 도전하는 멘티입니다. 개인 금융 분야는 여러 번 도전해 봤지만, 기업 금융 분야는 처음이라 자소서를 어떻게 써야 할지 막막합니다. 뭔가 더욱 전문적이고 구체적이어야 할 것 같은데, 어떻게 접근하고 어필해야 끌리는 자소서를 쓸 수 있을까요?


멘토님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처음 도전하는 자소서인 만큼 두려운 마음이 많은 거 저도 충분히 이해합니다. 두려움은 잘 모르기 때문에 생기는 일시적인 착시현상과 같으니 지식을 더해서 설렘과 기대로 바꾸길 바랍니다. 소박한 제 멘토링이 멘티님의 취업 길에 설렘이 되길 기원합니다.


ⓒDominika Roseclay


은행과 기업금융 단순하게 접근하세요

금융은 매우 복잡합니다. 용어도 어렵고 수식도 복잡하죠. 하지만 실상은 매우 단순하고 간단합니다. 비전공자일수록 용어와 수식에 익숙해지려고 큰 노력을 기울이지만 먼저 단순하게 은행의 틀을 이해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은행의 업무는 무궁하지만, 단순하게 여신과 수신 두 가지로 나눠 보겠습니다. 간단히 정의하면  여신은 돈은 주는 업무입니다. 즉 대출업무입니다. 수신은 돈을 받는 예금업무이죠. 통장에서 출금하는 업무는 수신에 해당합니다. 즉 은행은 돈을 고객 또는 시장으로부터 조달해서 다시 고객에게 돈을 주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돈이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 이뤄지면 외환업무가 되는 겁니다. 해외에서 돈이 입금되거나, 해외로 돈을 보내거나, 해외에서 자금이 투자되거나, 해외로 자금이 투자되는 업무가 바로 외환업무입니다.


그러면 멘티님께서 가장 궁금한 기업금융을 간단하게 정의해보겠습니다.... 



(중략)



멘토님의 답변 내용은 잇다 홈페이지(https://www.itdaa.net/open_mentorings/1173)에서 더욱 상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은 해당 멘토에게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실명 현직자를 통해 믿을 수 있는 진로, 직무, 기업, 이직 정보를 확인하세요.
현직자 멘토링 서비스, 잇다(itdaa)
작가의 이전글 마케터의 힘은 데이터보다는 트렌드 분석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