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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잇다 itdaa Jul 31. 2019

[W 커머스] 새로운 트렌드 속 즐거움! MD의 일과

현직자가 알려주는 E커머스의 MD 하루를 읽어볼까요?


안녕하세요 멘토님! MD가 되기 위해 도전하고 있는 취준생 멘티입니다.


멘토님의 소개 글대로 MD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은 마음은 크지만, 주변에 현직자도 없고 구체적인 정보를 찾기 힘들었어서 물어볼 기회를 얻게 되어 기쁩니다. 


상품 선정 및 소싱, 협력사 관리 등 MD의 대략적인 업무는 파악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업무 과정과 업무를 하면서 느끼신 MD의 매력이 무엇이었는지 궁금한데요.


©️freepik


1. e커머스 MD와 오프라인 MD의 업무의 차이점은 무엇이었는지 궁금합니다. 구체적인 하루 업무는 어땠나요? 


2. 트렌드나 시장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기 위해서, MD들은 어떻게 조사하고 분석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지 궁금합니다.


3. MD가 매력적으로 느껴지셨던 이유나 중요하다고 느끼신 적이 있다면 이유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멘티님, 반갑습니다. 저도 그랬지만, 실무를 경험해보기 전에는 머리로는 이해하지만 MD가 어떤 일을 하는지 정확하게 이해하기가 쉽지는 않은 것 같아요. 제 글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Moose Photos


우선 MD는 더 큰 범주에서 다양한 상품(회사)을 취급하는 유통 MD와, 제한된 상품(자회사)을 취급하는 브랜드 MD로 크게 분류할 수 있어요. 


그다음, MD가 관리하는 채널이 오프라인 매장인지(백화점, 마트, 로드샵) 온라인 몰인지(홈쇼핑 ,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자사몰 등)에 따라서 오프라인 MD와 온라인 MD로 구분된답니다. 보통 부서를 따로 관리하기 때문이죠. 


먼저 유통 MD는 백화점, 마트,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소위 플랫폼을 운영하는 사람으로서 보통 카테고리 단위로 수많은 업체를 관리합니다. 그리고 시즌 및 테마에 맞춰서 행사를 기획하고 연관된 상품들을 노출시켜 매출을 일으킵니다.


브랜드 MD는 자기 회사의 상품을 영업하여 그 플랫폼에 입점하게 되는 구조고요. 브랜드 MD는 그 회사의 상품을 자기 회사의 매장에서 매출을 늘릴 수 있는 방법, 또는 외부 몰에 입점했다면 유통 MD와 협업하여 매출을 내도록 전략을 짭니다. 유통 MD와 브랜드 MD의 일이 다르니 각각 매출을 내는 방법도 다르겠죠.


©️hamonazaryan1


MD는 무슨 일을 하는가

MD는 간단하게 '내 상품을 어떻게 팔면 매출을 늘릴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계획하고 실행하는 사람이에요. 기획 상품을 만들기도 하고, 할인 특가를 하기도 하고, 사은품 증정 이벤트를 만들기도 하죠.


하루 업무는 업종마다 차이가 나요. 소셜커머스 MD의 경우는, 매일매일 새로운 특가를 만들기 때문에 업무 회전 속도가 매우 빠른 편이고요. 그 외에 상품 판매를 위한 제품 검토, 샘플링, 명품이나 유아용품, 라이선스 상품은 판매에 문제가 없는지 법적 서류 검토 등도 진행합니다. 제품 판매를 위한 모든 걸 한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제 하루 업무를 순서대로 적어볼게요.


1. 출근하자마자 전날 매출 확인, 오늘 있는 특가 행사 검수


2. 월별 목표에 맞춰 다음 행사 기획(3~7일 전), 거래처에 연락하여 행사 협의


3. 틈틈이 시장조사, 카테고리를 강화할 수 있는 신규 상품 물색 & 입점 영업


4. 행사 제작(디자이너와 상품페이지 제작) 및 등록 / 심사 / 검수



트렌드나 시장을 파악하고 반영하기 위해서 MD들은 어떻게 조사하고 분석하고 아이디어를 내는지 질문하셨죠? 사실...



(중략)



멘토님의 모든 답변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더욱 상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은 해당 멘토에게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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