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과 디지털 마케팅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한 번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멘토님! 현재 통계학과 경영학을 전공 중인 곧 4학년 학생입니다. 경영학을 복수 전공하면서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게 됐고, 더 세부적으로는 통계와 연관된 퍼포먼스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CRM 쪽으로 취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여러 정보를 찾아보며 준비 중인데 궁금한 게 많습니다.
1. 저는 CRM이 단순 고객 관계 관리를 위한 마케팅이라고는 생각하지 않고 데이터 분석 기반의 고객 관계 관리라고 알고 있는데, CRM은 정확히 어떤 업무를 수행하나요?
제가 아는 건 여러 툴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인사이트 도출, 이를 이용한 고객관리 등인데 이게 맞나요?
2. CRM과 디지털 마케팅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멘토님 이력에 디지털 마케팅 경험도 있던데 이 둘은 어떻게 다른가요?
3. 실무에선 주로 어떤 툴을 사용하나요? 현재 *GAIQ와 *SQL을 공부하고 있는데, 제가 잘하고 있는 건지 모르겠어요.
4. CRM이나 디지털 마케팅 업무를 할 때 데이터 분석 능력이 크게 중요한가요, 아니면 마케팅 아이디어나 기획력이 더 필요할까요? 또한 마케팅 취업 시장은 문이 아주 좁은데, CRM과 디지털 마케팅도 마찬가지일까요? 중소기업이나 에이전시에서 먼저 경험을 쌓은 후 이직을 해야 할까요?
아직 직무를 전반적으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요. 질문 외에도 멘토님께서 주실 수 있는 팁이 있을까요? 궁금한 게 많아서 질문이 좀 많네요. 날이 추운데 고생 많으세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그리고 제 멘토가 되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GAIQ: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SQL: structured query language.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때,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하부 언어
좋은 안목을 가지고 취업을 준비하고 있네요. 기업에서의 CRM 활동이란 말 그대로 고객 관계 관리, 다시 말해 고객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관리적 능력을 의미합니다.
CRM 활동은 기업에 따라 정의, 활동 범위 등이 달라요. 그러나 고객이 된 이후부터의 관리를 수행한다는 공통점이 있죠. 여기서 고객이란 회원가입을 의미해요. 회원가입을 통해 기업엔 회원 데이터가 쌓입니다. 궁극적으로는 회원이 돈을 쓰게 만들어야 하죠.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집단이잖아요.
회원들의 지갑을 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때 필요한 게 빅데이터 마케팅입니다. 같은 회원이라도 조건에 따라 여러 집단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집단마다 구매 유도 메시지나 방법은 달라지겠죠.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회원과 상호작용하고, 이를 통해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CRM의 역할입니다. 회원 등급을 매기고, 회원에게 포인트/할인쿠폰/생일 쿠폰을 주는 것 모두가 CRM 활동입니다.
이런 활동을 잘하려면 철저한 고객 분석을 통해 자사 회원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동네 슈퍼마켓 주인이 “길동 씨, 오늘도 우유 사러 왔어? 이번엔 우유랑 빵을 같이 먹어봐. 저 빵이 아침 식단 대용으로 좋아”라고 말했다고 가정해봅시다. 고객 분석을 통한 이해가 선행돼야 가능한 일이죠.
디지털 마케팅은 온라인 마케팅과 동일하다고 보면 돼요. 다만 요즘은 온라인 영역이 모호해지다 보니 채널보다는 수단의 개념으로서 디지털 마케팅이란 용어를 쓰는 추세입니다.
앞서 CRM이 무엇인지 설명한 내용을 다시 떠올려봅시다. 자사 회원의 지갑을 열 방법은...
(중략)
멘토님의 모든 답변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더욱 상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은 해당 멘토에게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현직자의 다양한 직무 정보를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