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Sep 18. 2019

MD, 부족한 스펙이 걱정이라면?

빠르게 해볼 수 있는 경험 2가지를 추천해 드려요.


안녕하세요. 전문대에서 문헌정보학을 전공하고 있는 2학년 대학생입니다. 요즘 진로 때문에 고민이 많은데, 멘토님의 도움을 얻고자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저는 전공과 상관없는 온라인 MD를 꿈꾸고 있는데요. 집안 사정이 많이 열악해서 사서의 꿈은 접었고, 어릴 적부터 물건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일이 즐거웠던 기억이 있어 MD를 생각하게 됐어요.


본격적인 질문 전에 간단한 스펙을 말씀드리자면, 평균학점은 3점 초반대이고, 마케팅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품기획서를 작성하거나, 기업의 MD 직무 교육에 참여하는 등 나름대로 경험을 쌓고 있어요.


최근에는 무급으로 일해도 좋으니 일을 배울 기회를 달라고 쇼핑몰에 무작정 지원해 상품등록 상세페이지를 만드는 일도 했습니다. 다행히 좋은 사장님을 만나 많은 조언을 들을 수 있었어요. 앞으로는 컴활, 전산회계 자격증, 토익, 판매 경험 쌓기 등 여러 준비를 할 생각입니다. 


ⓒalmaje

                

이런 상황에서 제가 궁금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직 스펙이 부족하고, 사회생활을 하기에 성격이 다듬어지지 않았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번 학기가 지나면 바로 졸업이라 겁이 납니다. 차라리 휴학하고 준비를 더 하는 것이 좋을까요?


2. 최근 여러 경험을 하면서 협상 능력을 키워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협상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자소서나 면접에서 어떻게 어필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3. 제가 말씀드린 것 이외에도 추가로 준비하면 좋은 스펙이 있을까요?


4. 아직 뚜렷한 관심사가 없어서 카테고리를 정하지 못했는데, 반드시 카테고리를 정해서 그 분야만 준비해야 하는 건가요?


질문이 많이 길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답변해 주시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을 남긴 시간을 보니 새벽인데, 진로에 대한 고민으로 잠 못 이루는 날이 많으실 것 같아요. 제가 취업을 준비하던 시절이 떠올라 많이 공감하며 읽었습니다. 제 답변이 멘티님 인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일단 전공과 상관없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진로를 결정하신 점은 정말 칭찬하고 싶어요. 그것조차 쉽지 않아 방황하는 사람들이 많거든요. 적성과 현실 사이에서 적절한 타협점을 찾으신 것 같습니다.


ⓒjaturonoofer


학점이 낮다면? 보완하기 위한 나만의 강점 어필!

그럼 질문에 답변을 드리기 전에 멘티님이 지금까지 쌓은 스펙과 경험들에 관해 이야기해볼게요. 본인이 자꾸 부족하다고 말씀하시는데, 완벽한 스펙과 성격을 가진 사람은 없습니다. 그래서 자신감을 가지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먼저 학점 이야기를 해보자면, 기업에서는 3.5 정도를 평균으로 생각하는 편입니다. 4점을 넘어가면 공부를 열심히 했다는 느낌을 받죠. 그렇다고 해서 3.2가 낮은 점수는 아닙니다.


하지만 다른 지원자들의 학점이나, 인사 담당자가 생각하는 학점 기준이 높다면 학업 대신 대학에서 무엇을 했고, 배웠는지 조리 있게 말할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지금 상황에서 학점을 크게 바꾸겠다는 생각보다는, 더 낮아지지 않게만 유지하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여러 방면에서 직무를 고민하고 경험을 쌓고 계시니 공부보다 이런 방면을 어필하시면 보완할 수 있습니다.


ⓒunsplash


포트폴리오 - 마케팅 블로그와 상품 기획서

마케팅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마케팅 콘텐츠를 탐색하고 정리하는 경험은 굉장히 매력적이고 좋은 소재입니다. 그동안 모아온 자료를 포트폴리오 형식으로 만들어 이력서와 함께 제출한다면 직무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어필할 수 있거든요.


핀터레스트같은 사이트에서 포트폴리오 자료를 많이 찾아보시고, 벤치마킹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같은 맥락에서 상품기획서를 작성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MD에게 가장 기초가 되는 부분이 바로 상품기획서인데요. 제품을 소싱하는 과정에서 신경 써야 할 이슈, 시장 상황, 제품 생산 방식, 유통 경로, 진입 전략, 홍보 및 마케팅 등 중요한 정보들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블로그 자료와 마찬가지로 기획서를 포트폴리오에 같이 담을 수 있다면 MD로서의 자세를 어필할 수 있는 기본 스펙은 갖추었다고 생각합니다.



상세페이지 작성 경험은 열정 보여주는 좋은 재료

적어주신 내용 중에 가장 흥미로웠던 것이 바로 제품 상세페이지를 제작한 경험입니다. 현업에 있는 저도 매일 새롭게 배우면서 만들고 있는 업무거든요.


고객이 어떤 내용을 집중적으로 보는지, 어떤 색상을 골라야 제품과 잘 어울리고 편하게 느껴지는지...




(중략)



멘토님이 알려주는 '상세페이지 작성시 챙겨야할 포인트' 아래의 링크에서 더욱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나의 콘텐츠'로도 간직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은 해당 멘토에게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현직자의 다양한 직무 정보를 읽어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