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늦은 나이에 IT 중소기업의 사업기획으로 취직을 했고 한 달 차에 접어든 멘티입니다. 요즘은 자료조사나 PPT 제작 정도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할 일이 많이 없어 눈치가 보이네요.
입사 2주 차 때 팀장님께서 ‘항상 일을 던져줄 수 없고 시키는 일만 하는 신입사원이 되지 않길 바란다’면서 할 일을 만들고, 찾아서 하라고 하셨는데요. 저는 도무지 뭐부터 해야 할지 고민이고, 앞으로 사업기획을 하는 데 있어서 어떤 과정으로 제 역량을 쌓아가야 할지 가이드가 잡히지 않습니다.
멘토님께 업무 방향성에 관해 도움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사업 기획업무가 가이드가 많지 않고 창의적인 업무다 보니 어려우실 것 같아요. 업종별로 기획업무가 다르겠지만 제가 알고 있는 업무와 하고 있는 업무들을 기준으로 답변 드리고, IT 서비스를 개발하시고 운용하시는 업체라고 판단하고 말씀드릴게요.
팀장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소규모 기업에서는 매번 일을 오더할 수 없고, 가이드를 주기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물론 우리 회사도 현재 그렇고요. 우선 기획업무에서 직접 하실 수 있을 만한 일은 추려볼게요.
1. 정부 지원사업, 기관 지원사업
정부 기관, 지자체 기관 등에서 나오는 중소기업 혹은 관련 지원 사업들이 많이 나옵니다. 그런 사이트들을 보면서 우리 기업에 해당하는 지원 사업이 무엇이 있는지, 또 지원해서 우리 회사에 득이 되는 것은 무엇인지 등을 확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2. 유사기업, 서비스 검토
제공하시는 서비스의 유사 서비스나 동종업계의 현황 등을 지속해서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당사의 서비스와 비교하고 어떤 점이 다르고, 또 다른 서비스의 장점은 무엇이며 벤치마킹해야 할 사항 혹은 추가로 적용하면 좋은 사항 등을 확인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3. 우리 서비스 현황 파악
현재 단계를 확인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확인해주는 업무가 필요해요. 현재 서비스가 어떠한 상황이고 이 단계를 넘어가는 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인지하며 그 후에 어떤 방향으로 적용해 나갈지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줘야 합니다.
위에 업무들은 기획자의 대표적인 업무이며 지속적으로 해야만 하는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중략)
[사수 없는 사업 기획, 잇다에서 해결하세요 ]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