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반갑습니다.
저는 다소 늦은 나이에 MD에 관심이 생겨 이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짧게 소개를 하면 경력은 영업, 영업 관리, 일반 사무직 등 여러 일을 해왔고요. 이제는 MD의 상품기획과 판매에 관심이 생겨서 취업을 준비 중입니다. 전 MD 전문 교육원에서 4개월간 수업과 실무과제를 통해 공부를 해왔고, 짧게 AMD 직무를 한 적이 있습니다.
멘토님. 저는 최근에 CM 공고가 올라와서 지원 전에 모르는 면이 많아 문의드려요.CM과 MD가 명칭만 다르고 하는 일은 같은 부류인가요?현재 공고는 쇼핑사업부CM이며 생활/소형가전, 화장품, 스포츠패션 이렇게 3개를 모집하고 담당업무는 각 카테고리 프로모션기획, 입점관리/ 상품소싱, 관리 및 실적 지표관리라고 명시되어 있는데요. CM과 MD의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해 질문드려요.
그리고 오픈마켓의 특성과 특징 그리고 어떤 것을 더 초점에 맞춰서 준비해야 할까요? 추가로 AMD로 시작을 하여 MD로 올라가는 방법에 어떻게 생각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저도 반갑습니다. 핵심적인 내용 정리해서 말씀드릴게요.
이커머스 초창기에는 CM과 MD 의 개념이 달랐습니다.예를 들면, MD는 카테고리를 책임지고 ‘담당 카테고리 내 상품/셀러 소싱(셀렉트) >프로모션,광고 기획,운영 >판매 > 매출/이윤 목표 관리’ 하는 사람이었고, CM은 카테고리 담당이라기보다, 조직 (식품, 비식품, 의류, 디지털 등) 에서 숫자를 보거나 커뮤니케이터 역할이었습니다 ( 조직의 매출 관리, 프로모션 관리, 리포팅, 마케팅 / 엔지니어 협의 )
그런데 현재는 그 개념이 모호해졌으며, 어느 몰은 CM 어느 몰은 MD라고 하기도 합니다. 공고에서 ‘담당업무는 각 카테고리 프로모션기획, 입점관리/ 상품소싱, 관리 및 실적 지표관리’라고 했으니, MD에 더 가까운 직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추가로 오픈마켓은 사실 CM과 MD 를 딱 잘라 구분하진 않습니다만 종합 몰 /마트 몰에서는 명확하게 구분 짓는 경향이 있지요.
AMD는 단기직원으로 채용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MD (CM)으로써 커리어를 쌓아가고 싶으시다면, 몰이든 브랜드 사/제조사이든 일단 MD 업을 시작하실 것을 권합니다.
MD를 하시려면, 입사 인터뷰에서 나올 기본적인 질문은 모두 막힘없이 나와야 하는데요.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것은 술술 나와야 하니 꼭 확인하시고 자소서 및 면접을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 해당 카테고리의 시장 상황 (통계청 자료, 몰사별 자료)
2. 해당 카테고리 내 Top 브랜드 및 셀러 현황 (전체 시장, 온라인, 오프라인)
3. 입사하시고자 하는 몰의 장담점 (고객 입장, 셀러 입장) .
4. 거래액, 손익 계산법
5. 상품에 대한 법규, 상품 트렌드는 기본적으로 숙지 (디지털- 전기안전법 관련 , 식품- 식품위생법 등, 신선식품 -농산물 생산지 및 계절작물 출하 시기 , 화장품 - 스킨케어, 메이커업, 화장 소품 별 트렌드 및 위조수입품관리방안 등)
(중략)
<면접의 성패는 정보력, 잇다에서 현직자 피드백을 얻어가세요>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