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Oct 22. 2020

MD와 CM 어떻게 다른가요?


안녕하세요 멘토님. 반갑습니다.


저는 다소 늦은 나이에 MD에 관심이 생겨 이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짧게 소개를 하면 경력은 영업, 영업 관리, 일반 사무직 등 여러 일을 해왔고요. 이제는 MD의 상품기획과 판매에 관심이 생겨서 취업을 준비 중입니다. 전 MD 전문 교육원에서 4개월간 수업과 실무과제를 통해 공부를 해왔고, 짧게 AMD 직무를 한 적이 있습니다.


©️Frank Busch


멘토님. 저는 최근에 CM 공고가 올라와서 지원 전에 모르는 면이 많아 문의드려요.CM과 MD가 명칭만 다르고 하는 일은 같은 부류인가요?현재 공고는 쇼핑사업부CM이며 생활/소형가전, 화장품, 스포츠패션 이렇게 3개를 모집하고 담당업무는 각 카테고리 프로모션기획, 입점관리/ 상품소싱, 관리 및 실적 지표관리라고 명시되어 있는데요. CM과 MD의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해 질문드려요.


그리고 픈마켓의 특성과 특징 그리고 어떤 것을 더 초점에 맞춰서 준비해야 할까요? 추가로 AMD로 시작을 하여 MD로 올라가는 방법에 어떻게 생각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Victor Garcia


안녕하세요. 멘티님. 저도 반갑습니다. 핵심적인 내용 정리해서 말씀드릴게요.


CM과 MD 사실상 같은 직무랍니다

이커머스 초창기에는 CM과 MD 의 개념이 달랐습니다.예를 들면, MD는 카테고리를 책임지고 ‘담당 카테고리 내 상품/셀러 소싱(셀렉트) >프로모션,광고 기획,운영 >판매 > 매출/이윤 목표 관리’ 하는 사람이었고, CM은 카테고리 담당이라기보다, 조직 (식품, 비식품, 의류, 디지털 등) 에서 숫자를 보거나 커뮤니케이터 역할이었습니다 ( 조직의 매출 관리, 프로모션 관리, 리포팅, 마케팅 / 엔지니어 협의 )



그런데 현재는 그 개념이 모호해졌으며, 어느 몰은 CM 어느 몰은 MD라고 하기도 합니다. 공고에서 ‘담당업무는 각 카테고리 프로모션기획, 입점관리/ 상품소싱, 관리 및 실적 지표관리’라고 했으니, MD에 더 가까운 직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추가로 오픈마켓은 사실 CM과 MD 를 딱 잘라 구분하진 않습니다만 종합 몰 /마트 몰에서는 명확하게 구분 짓는 경향이 있지요.


AMD는 단기직원으로 채용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MD (CM)으로써 커리어를 쌓아가고 싶으시다면, 몰이든 브랜드 사/제조사이든 일단 MD 업을 시작하실 것을 권합니다.


©️Fallon Michael


면접 전 챙겨야할 정보

MD를 하시려면, 입사 인터뷰에서 나올 기본적인 질문은 모두 막힘없이 나와야 하는데요.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것은 술술 나와야 하니 꼭 확인하시고 자소서 및 면접을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 해당 카테고리의 시장 상황 (통계청 자료, 몰사별 자료)

2. 해당 카테고리 내 Top 브랜드 및 셀러 현황 (전체 시장, 온라인, 오프라인)

3. 입사하시고자 하는 몰의 장담점 (고객 입장, 셀러 입장) .

4. 거래액, 손익 계산법

5. 상품에 대한 법규, 상품 트렌드는 기본적으로 숙지 (디지털- 전기안전법 관련 , 식품- 식품위생법 등, 신선식품 -농산물 생산지 및 계절작물 출하 시기 , 화장품 - 스킨케어, 메이커업, 화장 소품 별 트렌드 및 위조수입품관리방안 등)


(중략)





<면접의 성패는 정보력, 잇다에서 현직자 피드백을 얻어가세요>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홈쇼핑 마케팅, 멘토가 전하는 가장 큰 특징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