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홈쇼핑 마케팅 직무를 희망하는 멘티입니다. 저는 홈쇼핑만의 매력이 있다고 생각해 어려서부터 홈쇼핑 취업을 꿈꿔왔는데요. 아무래도 정보가 적어 답답했던 차에, 잇다를 통해 현직자 멘토님을 뵙게 되어 몇 가지 질문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1. 홈쇼핑 기업에서 마케팅 직무는 어떤 업무를 맡는지 알 수 있을까요?
2. 홈쇼핑 기업의 최근 트렌드를 알 수 있을까요?
3. 마케팅 부서와 MD 직무는 어떤 면에서 협력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멘토님의 소중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이렇게 정보 공유를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을 최대한 알려드릴게요!
홈쇼핑에서 마케팅 직무는 사실 다른 회사의 마케팅과 다른 부분이 많습니다. 이건 홈쇼핑이라는 산업에 이해가 필요합니다.
우선 멘티님이 생각할 때 홈쇼핑 판매에 있어 다른 유통 채널과 가장 큰 차이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홈쇼핑은 그 어느 산업보다 많은 고객의 DB와 행복, 구매 패턴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인 백화점이나, 마트는 업력은 더 오래됐지만, 고객 DB를 가질 수 없지요. 반대로 소셜은 그 업력이 짧고요.
기본적으로 홈쇼핑은 회원가입이라는 절차를 통해서 성별, 나이, 주거 지역 등을 담은 ID를 생성해서 활동하게 되지만, 오프라인은 멤버십을 가진 고객을 제외하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홈쇼핑은 회원 주문이 절대적으로 높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할 때 편리함도 있고, 혜택 자체의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프라인은 멤버십에 가입하지 않았다고 해서 이용에 불편하거나 가격 혜택의 큰 차이가 없지요. 정리해보면 홈쇼핑은 이런 많은 고객 DB를 가지고 있고, 홈쇼핑 마케팅은 DB 활용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 여기까지가 홈쇼핑 산업의 특성을 말씀드렸는데, 마케팅 직무는 여기서 출발합니다.태생 자체가 이런 DB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고민했기 때문에 홈쇼핑에서 마케팅 직무는 DB 활용 관련된 업무가 많습니다.
수많은 DB와 고객 패턴, 분석 등을 활용하여 어떤 인사이트를 뽑아서 그걸 판매와 서비스 편리로 발전시킬 것인지 고민하는 게 마케팅 직무입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면 데이터들을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추출하고 그것을 홈쇼핑에 이득이 되게 연결한 뒤에 실행하는 업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당연히 분석과 인사이트 추출하는 능력, 그리고 그걸 실행하면서, 조율하는 능력들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사실 제가 곧 진행할 직무 특강에서도 말씀드리겠지만, 홈쇼핑은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로 많은 변화를 맞고 있습니다.
이렇게 표현해도 될지는 모르겠지만, 홈쇼핑은 코로나 19 이후로 사실 매출이 오른 산업입니다. 온라인의 경우 더 많이 올랐지만, 홈쇼핑도 고객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구매하는 빈도가 증가했습니다.
더불어 시청률도 증가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홈쇼핑은 변화된 고객들의 소비 패턴에 대응하는 것이 큰 이슈입니다. 가장 큰 변화는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카테고리의 판매 비중이 변했습니다. 고객들이 건강과 면역력에 큰 관심을 가지면서 건강식품 분야가 큰 성장을 이뤄냈고, 집에 있는 시간이 늘고, 직장인들의 재택근무, 아이들의 온라인 수업 등으로 생활용품과 식품 분야에 대한 매출도 급증했습니다.
당연하게 상승한 게 있다면 그만큼 저하된 분야가 있을 건데 그건, 외출이 자제되다 보니 고객들이 패션에 대해 소비가 줄어들었습니다. 자가격리, 사회적 거리 두기 등이 장기화되면서 기본적으로 외출 때 입을 옷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성수기임에도 판매가 감소하였죠.
이처럼 홈쇼핑은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 변화된 고객들의 소비 패턴에서 적응하고 살아남기 위해서 변경된 판매비중에 맞게 판매전략도 변경하고 있고, 조금 더 긴밀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더불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소비 성향에 관해서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중략)
[코로나 19가 바꾼 취업시장, 현직자의 조언이 경쟁력입니다]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