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Nov 08. 2020

마케터와 MD, 이런 차이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의류 업체에서 마케터로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 멘티입니다. 이번에 화장품 회사 MD로 이직할 기회가 있어서 알아보고 있는데, 이전에 MD 경력이 있으신 거 같아서 몇 가지 여쭤보고자 합니다.


©️Fallon Michael


1. 현직자 멘토께서는 MD의 자질과 마케터의 자질에서 어떤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2. 마케터는 어떤 부분을 보충해야 MD 직에 적합한 인재처럼 보일까요?


3. MD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각 구성 팀의 특성은 무엇인가요?


답변 주시면 이직에 정말 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질문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좋은 기회를 잡으신 만큼 경력 개발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제 경험을 토대로 작성한 MD 직무 관련 에세이 콘텐츠가 있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MD의 자질과 마케터 자질의 차이점

마케터 업무와 관련해서 저보다 잘 아실 것으로 생각하는데, 저는 MD와 마케터의 차이를 관점의 차이라 생각합니다. 


MD는 좋은 상품을 구매/소싱하는 것이 주 업무입니다. 그래서 상품에 집중해서 ‘알맞은 상품을 알맞은 단가에 구매하고 알맞은 가격에 판매’하지요. 반면, 마케터는 '집객'에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포인트나 쿠폰 등으로 ‘전체 고객을 늘리는 것’은 물론 이미 좋은 상품, 좋은 가격에 입점해 이를 홍보/프로모션할 때가 있겠죠. 또 다르게 표현하면, 마케터는 고객의 시선을 끌고 충성 고객으로 만드는 역할이라 하면 MD는 고객이 계속 살만한 상품을 공급하는 역할입니다. 


당연히 두 역할이 모두 중요합니다. 살만한 상품이 없다면 고객은 쉽게 이탈할 것이고, 상품이 좋아도 그동안 꾸준히 유지해온 쿠폰/포인트 등의 loyalty 프로그램, 마케팅 프로그램이 중단되어도 고객은 이탈합 테니까요. 






마케터는 어떤 부분을 보충해야 MD가 될 수 있을까요?

관점에 차이가 있는 만큼, 업무하는 방식도 달라집니다. MD는 해당 분야의 트렌드를 잘 알고, 공급 업자와 좋은 관계를 맺으면서 단가에 엄격해야 합니다. 또, 변하는 트렌드에 관심을 갖고, 변하는 공급자 시장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자질있는 MD가 되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계절성이 있는 상품군은 2~3년 사이클을 경험해 봐야 이를 기획하고 준비하는 '눈'이 생깁니다. 경험이 쌓여야 해당 상품군 공급 시장의 특성, 업계의 용어, 산업 구조를 이해하게 되면서 상품 기획 역량이 쌓이게 되죠. 


 예를 들면, 등산복 MD는 고어텍스 기술이 무엇인지, 어떻게 라이센싱하는지, 혹시 대체품 /대체 기술이 없는지 등 다방면의 지식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이 지식을 바탕으로 가격, 품질에 적합한 상품’을 ‘적절한 시기에 입점’하는 기획을 하죠. 매입 계획, 판매 계획은 물론 필요하면 배송방법까지 기획할 수 있어야 합니다.


MD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각 구성 팀의 특성은 무엇인가요? 

회사 마다 구성은 다를 수 있습니다. 지원하시는 화장품 회사 현직에게 묻는 게 제일 정확하겠죠. 저는 MD 직무 기준으로 어떤 역할이 각각 나뉘어질지 말씀 드릴게요.


매입/재고 MD: 상품을 매입해야 하는 경우, 매입 시기, 양을 조절하는 MD 혹은 담당이 따로 있을 수 있습니다.


마케팅 MD: 상품이 잘 팔려야 하니 어떻게 프로모션을 할지 결정하는 MD 혹은 담당이 있을 수 있습니다.


VMD : 상품이 어떻게 진열될지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MD 혹은 담당입니다. (중략)




>신규 취업과 이직, 현직자의 잇다 클래스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대학 병원 면접, 기본이 되는 역량과 태도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