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Nov 17. 2020

'본인 직무를 위해 노력했던 경험', 어떻게 표현할까?


인사 직무 현직자 멘토님 안녕하세요. 어느 게임회사의 HRM 직무에 신입으로 지원하려고 하는 멘티입니다. 자기소개서 문항 하나에서 며칠 째 진도가 나가지 않아 멘토님께 조언을 구하려고 합니다.



©️krakenimages


‘지원한 분야의 전문성과 역량을 갖추기 위해 본인이 노력했던 경험과 그 결과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인데 HRM 직무에서는 이 문항 어떻게 적으면 좋을까요?현직자 멘토님의 조언 기다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직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을 기술하고 이를 갖추기 위해 무슨 노력을 하였는가"라는 문항은 거의 모든 자소서 항목에 포함된 내용이라 해도 무방하다 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그만큼 기업은 지원자가 지원한 회사 혹은 해당 직무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열정을 가지고 가치를 키워나가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에 대해 궁금해합니다.


영업이나, 마케팅 직무라면 대학생활 동안 경험한 프로젝트, 공모전 등을 통해 본인의 경험을 서술하고 역량을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지만, HR과 관련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라면 어떤 것이 있을지 몰라 어려워 고민을 많이 하지요. 취업을 준비하던 저도 당시 많은 고민을 했던 것 같네요.


©️Nick Fewings


하지만, 한발짝 물러나 생각해보면 HR, 즉 인사라는 직무는 모든 것이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집니다. 기존 제도를 이렇게 바꾸면 직원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 것인가, 이 직원이 이렇게 퍼포먼스를 내지 못하는 이유는 ‘직무가 안 맞아서인가’, ‘조직 구조상의 문제인가?’, ‘상사의 문제인가?’ 등등 결국, 여러 조직원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의사를 유추하고 이를 통해 조직을 더 나은 방향으로, 회사가 더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고민하는 것이 인사의 큰 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맥락에서 보면, 단순히 학교에서 ‘인적자원론 전공수업’을 들었다, 혹은 HR을 이해하기 위해 ‘노무사 공부를 했다’는 식의 접근도 물론 있겠지만,' (중략) 


>신규 취업과 이직, 현직자의 잇다 클래스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편의점 영업, 판매자 입장에서의 분석도 해보셨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