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개발PM 직무에 관심이 있는 멘티입니다. 개발PM 직무를 알아보던 중, 멘토님 소개 페이지에서 게임 업계 관련 직무 선택에 대해서도 편하게 질문해달라고 적어주신 문구를 보고 질문드리게 됐습니다.
미흡하지만 스스로 개발PM 직무에 대해 찾아봤는데요. 이 내용이 현업과 맞닿아 있는지 궁금합니다. 동떨어져 있다면 어느 부분을 정정해 생각해야 하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① 중간관리자적인 성격 : 좋은 개발 PM은 팀원의 업무 능력을 성장시킬 수 있는 사람이고, 중간관리자는 각 팀원이 무엇을 잘하는지 파악해 더 잘할 수 있도록 지원해줘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② 어떻게 하면 일을 효율적으로 할지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역할 : 개발PM은 프로젝트 진행의 전반적인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프로세스를 수립, 진행, 조율, 관리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③ 그레이존을 찾아 최소화해야 한단 이슈 : 개발PM은 전체 프로젝트 진행 중 우선순위가 밀려 누락된 업무나, 작업자가 이미 했다고 생각해 놓친 업무를 챙겨 일감 회의에서 언급해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질문이 길어져 담지는 못했지만, 제 경험이나 성향으로 인해서 이런 부분에 흥미를 느꼈는데요. 다만 실제로 무 경험이 없다 보니, 직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답변해주신다면 개발PM 직무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긴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날이 많이 추운데, 따뜻한 겨울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개발 PM 직무에 대해서 꼼꼼하게 조사해보셨군요. 일단 말씀하신 부분은 덜고 보태고 할 것도 없이 맞는 내용들입니다.
하지만 멘티님께서 적어주신 내용은 어찌 보면 업계를 막론하고 모든 개발 PM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어야 할 자세이자 추구해야 할 가치라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이 답변에서는 게임 개발 PM의 특수성 측면에서 조금 더 짚어드릴까 해요.
게임업계의 개발 PM은 게임의 개발 프로세스 전반을 이해하고 있으면서, 어떤 이슈나 지연이 발생했을 때 원인을 찾고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중재하고 해결하는 역할도 같이 수행해야 합니다. 개발 기간은 정해져 있지만, 시시때때로 예상치 못한 이슈들이 터지고, 이것이 제품의 완성도나 개발 기간에 크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목표 달성에 필요한 과정들의 우선순위를 아주 유연하게 잘 관리해야 하죠.
굉장히 다양한 직군의 사람들 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나 서버 개발에서 어떤 식으로 작업을 하는지, 또 아트나 기획에서는 어떤 식으로 작업물을 생산하는지 두루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프로젝트에서 채택한 엔진 및 장르적 특수성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프로젝트의 규모에 따라서 적합한 개발론과 협업 툴이 필요하므로 협업 방식에 관한 폭넓은 지식을 갖추는 것은 기본이겠지요.
이미 아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게임이라는 상품 특성상, 다른 일반 IT와는 다른 개발 과정의 특수성이 분명히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 사업 PM 쪽은 신입을 뽑는 경우가 더러 있어도, 개발 PM은 대개 경력직을 뽑거나, 게임 업계 타 직군 경력자를 뽑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업계 내부 사정에 대해 이미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을 우대하는 편입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