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Jan 16. 2021

경영기획 및 경영관리, 정확히 어떤 직무인가요?


안녕하세요 멘토님! 재경 부분 중 경영관리 직무가 궁금한 취준생 멘티입니다!


재경 파트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회계만 담당하는 줄 알았는데요. 얼마 전에 재경파트 안에서 굉장히 직무가 세분화되어 있음을 알게 되었고, 그중 경영기획 및 경영관리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 부분을 어떤 분께 여쭤봐야 고민하다가 멘토님의 소개 글을 보고 이렇게 질문을 드립니다.


©️Kelly Sikkema


추상적인 질문인 것 같아 걱정되지만, 전반적으로 경영관리 직무의 역할이 궁금합니다. 정확하게는 회사 내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유관부서와 소통이 많을 것 같고, 다양한 예산을 관리하는 업무도 포함될 것 같은데, 어떤 역량을 기대하는지도 궁금합니다.


멘토님께서 답변 주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경영관리 직무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취업 준비하시는 멘티분들이 놓치는 부분 중 가장 큰 게 막연히 재경 직군이라는 직무에 관심을 가지면서도 실제 그 재경 직군이 세부적으로 어떻게 나누어 지는지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좋은 포인트를 잡아내신 것 같습니다.


©️Scott Graham


재경 정보를 취합 관리하는, 경영관리

전반적으로 경영관리 직무는 최상위 보고자에게 가는 중간 통로의 역할을 합니다. 재경 직군에서도 경영관리 직무는 피라미드로 따지면 가장 윗부분에 위치하고 있지요.


경영관리 직무는 각 재경 직군(회계, 세무, 자금 등)들이 시스템을 통해 만들어놓은 데이터를 최종적으로 가공해서 흔히 이야기하는 '윗분들'이 의사결정을 올바르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불어 경영관리는 회계 정보를 모아서 실제 우리가 알고 있는 매출과 이익이라는 개념으로 정리하는 업무를 주로 합니다. ‘매출 - 비용 = 이익’이라는 회계 시스템으로 들어온 비용 이외에도 회사에서 고려해야 할 비용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경영직무는 그런 비용들을 어떤 방식으로 산정할지 주관하고, 결정해서 ‘회사의 진짜 매출과 이익을 최종적으로 만들어낸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덧붙여 예산을 관리하는 것도 주로 경영관리 직군이 담당하게 되는 일 중 하나랍니다.


©️Sarah Shaffer


경영관리, 지식은 기본 꼼꼼함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경영관리는 멘티님이 말씀하신 대로 '커뮤니케이션'이 정말 중요한 직군입니다.  유관부서와 좋은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상당히 고된 일을 많이 겪기도 하죠. 협조를 구해야 할 일들도 많고, 반대로 (중략)



감사합니다. 멘토님! 꼼꼼한 답변 덕에 직무의 감이 잡혔습니다.


>신규 취업과 이직, 현직자의 잇다 클래스 둘러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