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Jan 18. 2021

마케팅 자소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어떻게 어필할까요?



안녕하세요. 마케팅에 관심을 갖고 열심히 직무 공부를 하고 있는 멘티입니다. 특히 저는 제품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 분야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Bram Naus


멘토님. 저는 요즘 마케팅 현직자 인터뷰 영상들을 많이 보고 있는데요, 다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런데 저는 공모전 수상 경험으로 분석력, 기획력과 같은 역량은 수치화가 가능해 강조할 수 있는데,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성과도 모르겠고, 수치화도 되지 않아서 걱정입니다. 멘토님. 경험이 없을 때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강조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 주신 내용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ndrew Neel


직무 능력, 더 구체적으로 표현해 보세요

우선 브랜드마케팅 능력에 대한 세분화가 되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단순히 분석력, 기획력이라는 표현보다는 ‘신규 브랜드 런칭을 위한 트렌드 분석능력’, ‘기존 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브랜드 진단 분석 능력’ 및 ‘브랜드 개선 기획력’과 같이 본인의 능력을 브랜드 매니저에 초점을 맞춰 각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묘한 차이지만, 향후 멘티님이 지원하는 회사에서 받아들일 때는 조금 더 직무를 알고 능력이 있는 지원자라고 받아드릴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해 주세요.


경험 안에 여러 역량이 숨어 있어요

본 질문에 들어가면, 마케터로 지원하는 데 있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어필하고 싶으나 수치화 할 수 있는 역량이 분석력, 기획력에 존재하여 걱정하시는 것 같습니다.


헌데요. 멘티님. 과거 경험을 들어 역량의 한 부분만을 강조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볼게요. 제가 한 대기업에서 인턴활동을 하며 새로운 홍보프로모션 방안에 대한 기획을 성공적으로 했다고 가정해보죠. 그럼 이 경우 자소서에 저의 역량을 어필할 때는 일반적으로 기획력에 장점이 있다는 취지로 글을 작성하게 될 겁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프로모션을 위해서는 유관부서와의 효율적인 협업과 지원이 필요해 내부적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해야 하며, 외부적으로는 고객들이 원하는 소구점을 고객과의 최종접점에서 소통해야 할 겁니다.


이렇듯 모든 과제는 여러 가지 역량이 발휘되어야 성공할 수 있지요. 따라서 내 경험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강점으로 활용이 될 수도 있으며, 필요한 경우에는 기획력으로 또 나아가 분석력의 측면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답니다.


©️Akson


다시 요약하면, 경험 속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역량의 확장은 여러 방면으로 가능합니다. 그러니 복합적으로 역량을 어필하되, 기획력이든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든 더 강조하고 싶은 역량을 멘티님이 전략으로 활용하셨으면 합니다.


좀 더 멘티님의 경험에 빗대어서 설명드려 볼까요? (중략)


>잇다 클래스 둘러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