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님. 이전 질문에 대한 답변을 상세하게 해주셔서 직무 분석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홈쇼핑 MD가 더욱 매력적인 직무로 느껴지네요. 감사합니다!
덧붙여 멘토님. 예비 홈쇼핑 MD로서 알고 있어야 할 필수지식이 있을까요? 또 스펙이나 경험적으로 어떤 내용을 추천하시나요?
마지막으로 식품 MD를 준비하는 데 있어서 카테고리를 선정하고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준비해야 할까요? 예를 들어 신선식품 혹은 가공식품 중 고르고 그 안에서도 신선식품이면 과일, 정육, 채소 등 상세히 카테고리를 설정하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한가요? 아니면 크게 식품으로 잡고 준비하는 것도 괜찮을지 궁금합니다.
궁금한 게 많아 너무 연이어 질문드린 거 아닌지 모르겠네요. 따뜻한 답변, 소중한 조언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열정적인 멘티님을 만나게 된 거 같아 저도 정말 열심히 도와드리고 싶네요! 아무래도 두 번째 질문을 주신만큼 이번에는 조금 더 현실적인 이야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쓴소리가 들어가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일을 시작하면 다 알게 되는 지식들이라, 예비 홈쇼핑 MD로서 알고 있어야 필수지식은 따로 없는 것 같아요. 다만 멘티님께서 홈쇼핑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제가 홈쇼핑 엠디를 준비하면서 읽었던 직무 관련 책을 추천해 드릴게요. 학교 도서관에서 빌려 보세요.
-홈쇼핑 판매불변의 법칙(이상발 지음, 설명이 쉬운 책입니다)
-홈쇼핑 채널전략(저성선 지음)
MD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물건을 팔아본 경험을 갖길 항상 추천하고 있어요., 경험이에요. 헌데 이미 멘티님께서는 다수의 물건을 팔아본 경험을 해봤기 때문에 따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추천을 또 드리지 않을게요. 그러나, 멘티님이 그 경험을 자소서에 풀 수 있을 만큼의 소스가 될만한지는 한번 돌아보셨으면 해요.
어떤 방식으로 판매에 기여했는지를 자소서에 풀어써야 하는데, 요즘에 엠디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모두들 판매 경험을 가지고 있죠. 과연 나의 판매 전략이, 남과 차별화된 소스가 될 수 있을 것인가를 진지하게 한번 고민해 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실무형 인재의 영입을 우선순위로 하는 요즘 취업 시장에서 멘티님이 강점을 가지기 위해서는 하루빨리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는 인턴을 해봐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희 회사에 들어오는 신입 사원은 거의 대부분이 인턴 경험이 있고, 그중에서 어떤 분은 2년 정도 다른 회사에 있다가 오는 중고 신입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멘티님이 추후 취업 시장에서 경쟁해야 하는 사람들은 안타깝지만, 지금 곁에 있는 멘티님의 동기가 아니라 1년, 2년 동종업계에서 일하다 오는 중고신입이라는 점을 꼭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카테고리를 크게 잡고 식품으로 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신선식품, 가공식품 등 세부 카테고리를 정하는 것은, 당시의 티오가 어느 부서에서 나느냐에 따라 다른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세부 카테고리를 정하는 게 독이 될수도 있지요.
하나의 카테고리만 특화되어 있다면, 회사 입장에서는 ‘어 얘가, 이 카테고리만 준비한 것 같은데, 이 카테고리가 아니면 퇴사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할 수도 있고요.
추가로 팁 아닌 팁을 드리자면 현재는 물론 앞으로도 쭉 홈쇼핑에서 가장 각광 받을 식품 카테고리는 ‘건강식품’이라고 생각해요. 홈쇼핑업계가 유일하게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분야가 바로 건강식품이기도 하고, 앞으로 고령화 사회가 계속될 대한민국이기 때문에, 건강식품은 앞으로도 점점 시장의 파이가 커질 겁니다.
아마 홈쇼핑 엠디를 준비하고 있는 친구 중에 건강식품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본 친구는 많지 않을 것 같아요. 그래서 멘티님이 정말 홈쇼핑 업계에 들어오고 싶다면, 판매 경험도 이런 건강식품과 관련된 판매 경험을 가진다면 자소서든 면접이든, 다른 친구들과 차별성을 가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문득 드네요. (중략)
<현직자의 조언, 취업의 전략 - 잇다에서 지금 확인하세요>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취업 고민을 끝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