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Mar 10. 2021

프로그래머, 정말 능력 우선주의인가요?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컴퓨터공학과에 재학 중인 1학년 멘티입니다. 졸업 후 개발자로서의 진로와 IT 업계의 분위기가 궁금하여 질문드려요.


©️Sigmund


1. 프로그램 업계에서는 학벌과 상관없이 능력이 좋을수록 대우가 좋다고 알고 있는데 정말로 그런가요? 물론 동스펙이면 학벌이 좋을수록 유리하겠지만 미신처럼 계속 보던 이야기라 정말 그런지 궁금합니다.


2. 책에 있는 문제를 푸는 것 외에 코딩 실력을 키우고 흥미를 붙일만한 좋은 방법이 있으면 가르쳐 주실 수 있을까요? 사실 책에 있는 문제들은 대부분 모범 답안지가 없다 보니 풀다가 막히면 답답할 때가 많습니다.


3. 현재 학교에서는 C언어와 파이썬 정도를 배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 언어는 엄청나게 많은 것으로 알고 있고 백엔드 개발자만 해도 Java, PHP, C# 등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 학부 수업을 따라가는 것만 해도 힘드나 만약 진로를 백엔드 개발자로 잡았을 경우 현재 다른 언어를 스스로 배워야 할 필요성이 있나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4. 성공적인 개발자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스펙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학교생활을 하면서 지금부터 준비하면 유리한 자격이나 언어가 있을까요?


5. 프로그래머의 전망에 대해 찾아보면 4차 혁명과 AI, 빅데이터와 더불어 절대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좋은 말들도 있지만 다른 직업에 비해 수명이 짧은 직업이라는 말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전망에 대해 두려움이 많습니다.


조금은 치기 어린 질문이라 생각하는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1학년인데도 정말 열정적이네요. 바로 답변 드릴게요.


프로그래머, 정말 능력 우선주의인가요?

학벌과 상관없이 개발자로서의 능력이 좋다면 불이익 없이 대우를 받고, 오히려 더 잘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고등학교 졸업 후에 대학을 가지 않는다면 확실히 초반에 좋은 스타트를 하기에 쉽지 않을 수도 있는 것도 현실이지요. 왜냐면 고등학교 졸업 후에 바로 취업전선에 나섰을 경우에 좋은 커리어를 쌓을만한 회사에서 시작하기가 어려운 경우들이 많거든요. (운이 좋아서 좋은 팀을 만난다면 이거는 또 다른 얘기가 되겠지만요) 그 외에 대학에서도 컴퓨터공학과가 아닌 다양한 학과에서 도전해서 좋은 개발자로 성장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Alex Chumak


교과서 외에 다른 방법으로 실력을 키울 수는 없을까요?

아무래도 가장 좋은 것은 자기가 만들고 싶은 서비스를 직접 하나하나 만들어 보는 것이겠죠. 아니면 클론 코딩 (이미 존재하는 서비스 따라 만들기)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고, 가장 간단하게는 TODO 앱 같은 것들을 만들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학습의 관점에서는 가장 가성비 좋은 방법은 공부하고자 하는 기술 스택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이유를 알고, 자기가 개발하려고 하는 필요한 것들만 하나하나 찾아서 공부하는 게 가장 가성비가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가 다른 나라의 언어를 배운다고 가정해봅시다. 그 나라의 사전집을 하나 사서 사전에 있는 모든 단어를 보는 것보다 내가 자주 말하는 회화 문장을 공부하는 게 실제 외국인과 대화할 때는 더 가성비가 좋겠죠? 이런식으로 공부하면서 필요한 부분은 더 깊게 공부하면서 이해도를 높여가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Ben


C언어와 파이썬 말고 다른 언어를 배워야 할까요?

프로그래밍 언어는 도구입니다. 어떤 언어를 꼭 학습하여야 한다기보다 필요할 때 사용하는 도구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언어의 철학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누군가가 개발한 언어입니다. 컴퓨터와 대화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인데 이런 언어를 만들었던 사람은 어떤 디자인 원칙을 가지고 언어를 만들었을 겁니다. 현재 학습하는 언어에서도 이런 언어의 철학을 이해하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항상 학습을 하실 때 "왜 만들어졌지?" 라는 의문을 갖는 것은 좋은 개발자로 성장하는 큰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준비하면 좋을 자격이나 언어가 있을까요?

그런 자격은 없습니다. 스펙보다는 개발을 즐기고, 지적 호기심을 키우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개발자가 되고 싶다는 것은 무언가 문제를 해결하고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내는 것을 좋아해야 합니다.


직접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더 나아가서 사람들이 필요로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해보시면 어떨까요? 또 깃허브에서 다양한 오픈소스들을 사용해보고 더 나아가서 오픈소스에 기여를 해보면 어떨까요?


개발을 즐기고 배운 것들을 다른 친구나 개발자들에게 공유해보세요. 이러한 태도들이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KOBU Agency


프로그래머 정말 수명이 짧은 직업일까요?

제 주변을 보면, 개발자들의 평균 나이가 점점 더 올라가고 있습니다. (중략)



감사합니다! 질문이 많은 건 아닌가 자책하고 있었는데… 자세히 답변해 주셔서 큰 도움이 됐습니다!



<현직자의 시선과 경험, 취업의 키가 됩니다. 잇다에서 시작하세요>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취업 고민을 끝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


잇다 온라인 클래스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콘텐츠 마케팅 취준, 세상에 주파수를 맞추는 것부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