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님. 광고 업계 취업을 희망하고 있는 멘티입니다. 코로나 이후 광고업의 변화에 관해 질문드리고 싶어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자소서나 특히 면접에서 물어볼 것만 같은 주제인데, 잘 모르는 제가 뜬구름 잡는 소리를 할까 봐 걱정이 드네요.
멘토님께 최근 코로나로 인한 광고 업계 상황과 앞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광고 전망에 관해 여쭤볼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코로나로 인한 변화는 상대적으로 잘 보입니다. 아무래도 눈에 띄게 컸던 변화는 오프라인 관련 활동이 대부분 취소되거나 대폭 축소(방문 인원 최소화, 프라이빗하게 운영 등) 되었다는 점이겠죠. 그리고 그와는 반대로 오프라인에 배정했던 예산을 비대면 솔루션을 찾는 데 적극 활용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온라인 관련 마케팅 활동이 더욱 활성화되었고요.
여기서부터는 제 개인적인 생각을 담아 전해야 할 것 같아요. 저는 온라인 대면 기술이 발전하였다고 하지만, 온라인은 오프라인 공간만이 줄 수 있는 종합적인 경험을 대체하지는 못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포스트 코로나의 광고는 코로나 이전에 양상으로 돌아가지 않고, 코로나로 발전한 온라인 솔루션이 오프라인과 융합되어 소비자들에게 보다 양질의 경험을 제공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가령 온라인 홍보를 통해 오프라인은 참여를 유도하고, 현장에서의 사진과 경험을 SNS로 재확산하는 기존에 온오프라인 연계 방식이 아니라 앞으로는 오프라인 공간에 진보한 온라인 솔루션을 접목하여 한 차원 높은 경험을 제공하는 식의 연계 사례가 늘어날 거라 예상하고 있어요.
예컨대 NBA 플레이오프 기간 중 오프라인 경기장에 온라인 솔루션(Microsoft Teams)을 대거 접목해 관중을 만들고 이를 통해 색다른 관전의 경험을 제공한 사례처럼요. 저는 온라인에서의 경험이 오프라인 공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사례가 많이 창출되리라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포스트 코로나의 마케터들은 다양해진 툴과 상상을 활용해 보다 참신한 방법으로 유저나 고객에 브랜드 경험을 선물해야겠지요. (중략)
멘토님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정말 스마트 하시고 역시 이래서 멘토구나 싶네요. 궁금한 점 생기면 또 찾아 오겠습니다.
<생생한 직무 정보는 취업의 키, 잇다에 있습니다>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취업 고민을 끝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