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Sep 14. 2021

홈쇼핑 MD, 연차별 직무, 현직자 멘토의 생각은?


안녕하세요. 멘토님. MD의 꿈을 가지고 열심히 공부 중인 취준생입니다.



공부를 하고, 자소서를 쓰다 보니 연차별 직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졌습니다. 인터넷에는 정보가 없어 현직자에 직접 여쭈어보자고 생각해 이렇게 질문을 남겨요.


©Luke Southern


멘토님께 연차별로 어느 수준의 직무를 수행하게 되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멘티님. 벌써 연차별 직무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계시다니, 미래가 기대되는 MD 님이시군요! 그럼 바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연차별로 어느 수준의 직무를 수행하는지에 앞서, 홈쇼핑 라이브 MD가 어떤 일을 하는지 먼저 간단히 설명드릴게요.


©Amy Hirschi


홈쇼핑 MD, 무슨 일을 하나요?

저는 MD 중에서도 홈쇼핑 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MD입니다. MD란, 쉽게 말씀드리면 소싱 한 물건을 고객에게 예쁘게 포장하여 선보이는 사람을 말합니다.


우리가 선물을 줄 때, 선물 내용물만 달랑 주지는 않잖아요, 상대방이 받았을 때 선물의 가치와 기쁨을 조금 더 느낄 수 있도록 예쁜 포장지도 쓰고, 리본도 신경 써서 묶어서 줍니다. 저는 그렇게 상품을 포장하여 고객이 상품에 대해 느끼는 가치를 두 배로 만들어주는 게 MD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가 역할에 대한 설명이었고, 하는 일의 경우, MD의 하루 일과를 보시면 쉽게 파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MD가 하는 일은 크게 보면 상품 운영/신상품 기획으로 나누어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상품 운영과 관련된 주간업무는 주로 방송을 준비하는 업무와 연관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신상품을 론칭할 때는 처음부터 챙겨야 하는 것들(품질, 납기 등)이 더 많고, 론칭 후 세컨드 방송부터는 차 기존에 했던 대로 차질 없이 방송 준비(PD, 쇼호스트 사전 미팅/물량 체크 등)를 신경 쓰면 됩니다.


신상품 기획은 미팅이 굉장히 많습니다. 협력사와 끊임없이 미팅하면서 더 좋은 제품을 만들어내기 위해 여러 번 샘플링을 하기도 하고, 여러 가지 제품을 제안받기도 하죠. 항상 어려운 문제이기도 하고, 정답이 없는 업무이기 때문에 더욱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Headway


홈쇼핑 MD, 연차 별 직무 수행

회사마다 조금 다른 부분은 있겠지만, 주로 홈쇼핑 MD는 페어의 형태로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처음 입사를 하게 되면, 사수-부사수 페어의 개념으로 업무를 맡게 될 거예요. 아마 대부분 카테고리별로, 협력사별로 나눠서 상품을 맡을 겁니다.


1년 차부터 4년 차 대리 중반 정도까지는 사수-부 사부 페어로 일을 하면서 상품을 어떻게 운영하고 기획하는지 알아가는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대부분의 기획업무, 편성 관련 업무는 사수가 맡을 것이고, 부사수는 상품이 잘 기획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내거나, 상품이 운영되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팔로우업하는 업무를 맡게 됩니다. 홀로서기를 하기 전까지의 과정을 탄탄하게 익히는 게 목표입니다.


4년 차 대리 중반부터 역량이 되는 MD들은 홀로서기를 해서, 이제 상품을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업무를 맡기 시작합니다. (중략)



<인턴부터 이직까지, 현직자가 전하는 취업 전략 - 잇다>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취업 고민을 끝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


잇다 온라인 클래스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브랜드 디자인, 취업 포트폴리오 현직자 조언 이모저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