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Jan 11. 2022

변리사 취업, 정말 학벌이 중요한가요?


안녕하세요. 오늘 잇다 클래스 참여한 멘티입니다. 유익한 클래스 진행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Kvalifik


수업 이후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변리사 합격 후 입사하거나, 개업을 할 경우 최종학력 및 학점이 중요한 요소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변리사 시험은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학생들이 많이 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만큼 좋은 학력을 가지지 못했거나, 낮은 학점을 받은 것이 이후 저에게 불이익이 될까요?




안녕하세요 멘티님!


변리사 시험 합격 후 첫 취업을 하시면 6개월의 수습 기간을 거치시게 됩니다. 수습 변리사 채용 시에는 학벌이 어느 정도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특히 대형 로펌(김앤장 등)에서는 학벌을 많이 보는 편이에요. (실제로 누구나 알만한 로펌은 서연고, 카이스트 이외의 대학 출신을 뽑는 것은 아직 보지 못한 것 같아요) 수습 기간에는 그 사람의 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이 학벌 말고는 딱히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좋은 학벌이 아니라도 외국어 능력이나 석박사 학위가 있으면, 학벌을 충분히 커버해서 대형 특허 법인에 가신 저희 동기 분들도 꽤 있습니다. 그리고 멘티 님께서 말씀 주신 것처럼 서연고 출신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수습변리사로 취업하는 것은 문제없습니다. 취업하는 시기가 2~3달 정도 차이가 있을 뿐 결국에는 다들 취업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더라고요.


©MD Duran


그뿐만 아니라, 수습 기간을 지나시고 난 이후에는 학벌에 대한 중요성이 더 낮아집니다. 수습 때와 달리 자기가 얼마나 일을 잘 처리하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이죠. 즉, 수습 기간 이후에는 학벌보다는 멘티님이 자신의 능력을 얼마나 잘 발휘하고, 그것을 보여줄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저는 아직 개업을 해보지는 못했지만, 개업을 한 이후에도 의뢰인들이 어느 대학 출신이세요? 라고 묻는 일은 없기 때문에, 학벌에 대한 영향을 크지 않다고 합니다. 따라서, 제가 드리고 싶은 조언은 (중략)


>신규 취업과 이직, 현직자의 잇다 클래스 둘러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