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Dec 08. 2015

#5. 꿈을 이루기 위한 필수요소 "결과가 아닌 과정"

소셜멘토링 잇다 김인범 멘토님


#어느 순간부터 흔히 "~가 되어야지", "~게 되는게 내 꿈이야" 라고 너무나 쉽게 내 인생을 단정지어 버린 것 같다.

물론 내가 꿈꾼대로, 그리고 내가 예상한대로 된다면 그렇게만 된다면 어려울 것 없는 인생일 것이다.

하지만 수많은 변수, 어려움 그리고 이벤트가 발생하는 것이 삶이며,  지금 내가 꿈꾸는 그 어떤 모습이 되어 있지 않더라도

현재의 나의 삶에 충실하고 하루하루 나만의 목표를 이루다보면 내가 바라는 아주 이상적인 모습은 아닐지라도 ,

적어도 후회하지 않을 만큼의 더 나아가 만족할 만큼의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나의 어린시절 꿈은 축구선수, 서점 주인, 작가였다.

그렇다면 지금 현재 IT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나는 과연 나의 꿈을 이루지 못한 것일까?

우연한 기회에 IT에 입문하게 되었고, 그때 그때 상황에서 발휘할 수 있는 나의 역량을 최대한 끌어내려 노력하였다.

물론 아직도 부족하고 앞으로 갈길도 멀지만, 후회보다는 즐거움과 기대가 앞선다.


사람은 새로운 경험이 생길수록 꿈도 그 상황에 맞게 조금씩 변화하는 것 같다. 

어찌보면 꿈이 확장되거나, 시대에 맞게 변화하거나, 나만의 스타일(성향)에 맞는 모습으로 설정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꿈을 이루려 하루하루 노력하는 과정속에서 발생한 결과들이다.


학생들에게 그리고 나 자신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은 너무 본인만의 "정형화된 꿈"에 인생을 맞추기 보다는

현재 상황에 맞추어 열심히 살면서 자신의 꿈 또한 알맞게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을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혹시 아는가? 본인이 꿈꿨던 모습보다 훨씬 더 훌륭한 모습으로 변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할지도 모르는 일이다. 


소셜멘토링 잇다에서는
청년들을 위한 멘토칼럼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잇다 멘토가 되어, 청년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해 주세요.
잇다 멘토 참여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http://itdaa.net/notices/615


작가의 이전글 #4. 취업에 목매지 마세요. 꿈을 찾아 가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