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워딩 경력이 물류회사로 이직하는데 도움이 될까요?
중견 포워딩 업체에서 근무하는 사회 초년생입니다. 새로운 일을 배우는 게 즐겁지만, 불규칙한 업무 시간 때문에 몸이 피로하고 을의 서러움에 마음까지 지칩니다. 경력을 쌓아 대기업 신입 공채로 이직하고 싶어 질문드립니다.
앞으로 1~2년간 경력을 채우면 30살이 되는데요. 포워딩 업무로 열심히 경력을 쌓다가 포워딩 영업 업무로 옮기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제 포워딩 경력이 글로비스, 범한판토스, 한진, 한솔로지스틱스 등의 종합물류회사나 무역회사에 지원했을 때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까요? 또 물류 영업 업무 지원에 있어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실무 경험은 전문성의 방증으로 자기소개서의 자격증이나 영어 성적 한 줄보다도 더 설득력이 높습니다.
저 역시 중국에서 쌓은 포워딩 영업 경험이 합격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최종 면접에서 대표님이 "신입 사원이 영업해서 계약을 따오기는 어려울 텐데, 그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까?"라고 질문하셨는데요. "중국 주재원 파견 당시, 한국인 동호회를 통해 인맥을 만들어서 실제로 영업에 성공한 경험이 있습니다."라고 답변한 것이 주효했습니다.
멘티님이 향후 1~2년간 준비해야 할 일이 있다면 희망하는 기업을 몇 군데 정해서 기업 정보를 숙지하는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기업이 속해 있는 산업군에 대해 이해하는 것입니다. 종합물류기업이라고 해도 고객이 어떤 산업군에 속해 있는지에 따라 물류 형태가 매우 다양합니다.
예를 들면, 한솔로지스틱스는 지류(종이) 산업에 특화된 물류 회사이기 때문에 부피가 있는 중량화물의 물류 비용 절감을 위한 물류 전략을 짜는 것에 집중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계열 화주사들의 물류는 주로 고가의 전자 제품을 운송하는 것이기 때문에 물류 비용 절감보다는 정시 납기에 중점을 두어 물류 전략을 짜게 됩니다.
기업에서 요구하는 지원 자격을 충분히 갖추어 놓으셨다면 지금 하시는 업무 중에서 인상 깊었던 사건들을 정리해 보세요. 훌륭한 자기소개서 글감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사건이 있었고, 어떤 방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했으며, 그러한 경험들을 통해 무엇을 깨달았고, 그러한 깨달음이 입사 시에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미리 정리해 놓으면 때가 되었을 때 시간 단축 등의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순히 물류업에 종사하고 싶다는 것보다는 물류 운영을 하고 싶은지, 물류 영업을 하고 싶은지를 정해서 그에 맞는 내용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더욱 매력적인 지원자로 비칠 수 있습니다.
‘때가 되면 공채 입사 지원을 해야겠다’는 마음보다는 공채 시즌마다 지원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자기소개서도 갑자기 쓰려고 하면 어렵기 때문에 조금씩 수정해 나가는 것이 좋고, 면접 기회가 생기면 떨어지더라도 도전해 면접 실력을 키워 보세요.
포워딩 업체에서의 을의 생활이 어떤지는 저 역시 겪어봐서 잘 알고 있습니다. 주말에는 당직 근무를 해야 하고, 현지 시각에 맞게 야근을 하거나 새벽에 업무를 봐야 하는 경우도 있죠. 고되지만 분명한 것은 채용에 있어 이런 경험들이 멘티 님의 경쟁력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위에 내용들을 기억해 주시고 항상 긍정적으로 일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