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레벨의 웹/앱 기획 과정이 궁금합니다.
서울 4년제 대학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웹/앱 기획 개발 업무를 희망하고 있는 스물다섯 취준생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을 전공했지만, 졸업 프로젝트로 앱 개발을 해보고 흥미를 느껴 진로를 바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지원에 앞서 기업의 기획 프로세스가 궁금합니다. 물론 학부 시절에 홈페이지 제작 실습도 해봤고, 프로젝트도 해봤지만, 기업 수준의 웹/앱 기획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추상적으로 알 뿐 자세히 몰라 답답합니다.
웹페이지를 보다 멋있게 꾸미고 정보제공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고민하고 아이디어를 내는 일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데 실제로 그런가요?
실제 회사에서 웹/앱 기획자분들은 어떤 일을 하시나요? 그리고 앱/ 웹 기획자가 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필수겠죠?
고민이 많을 시기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답변드립니다.
우선 웹/앱 기획에 관해 설명해 드릴게요. 하나의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디자이너, 퍼블리셔, 개발자가 필요합니다. 디자이너의 디자인을 html 페이지로 만드는 직군이 퍼블리셔이고 기능 구현을 하는 사람이 개발자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이 세 사람만 있으면 서비스를 만드는 일이 가능합니다만, 이 작업을 진행하기 위한 밑그림을 그려주고, 기능을 정의해 주고, 모든 프로세스를 진행해 줄 수 있는 사람이 기획자입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기획자는 기업이 요구하는 페이지를 기획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기획자는 페이지의 내용뿐만 아니라 각 경우에 대한 정의(예를 들면 로그인 전과 후의 화면이 다른 경우)와 기능에 대한 정의(로그인이 필요한가, 버튼을 누르면 어떤 기능이 실행되는가 같은 경우)가 포함된 기획서를 작성합니다.
그 기획서를 바탕으로 디자이너와 퍼블리셔, 개발자가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당연하겠지만, 기획서에 모든 기능 정의가 잘되어 있을수록 효율적인 작업이 되겠죠?
예를 들어 '서비스 회원 수 확충을 위한 이벤트' 업무가 주어진다면, 기획자는 목적에 맞는 이벤트 아이디어를 찾아 그 아이디어에 최적화된 페이지를 구상하고, 개발 완료 시까지 모든 과정을 책임지고 이끄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니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서비스 기능 구현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개발 관련 경험이 있는 것은 굉장히 좋은 일입니다.
더불어 프로젝트 진행 중 작업자와 작업자 사이에 업무를 조율하고 문제가 되는 상황들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하는 일도 모두 기획자의 몫입니다. 실질적으로 프로젝트 매니저로서의 역할까지 해야 하는 것이죠. 기획자는 협업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므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기획자 면접 시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말씀드릴게요.
우선 서비스를 많이 써보세요. 단, 맹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기능이 어떻게 구현되었는지를 유심히 보세요. 그리고 관찰한 내용을 중심으로 어떤 부분이 어떻게 개선되면 좋을지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정리해 두세요. 게임회사에 면접을 볼 때는 여러 게임 서비스들을 써보고 느낀 경험과 견해들이, 포털에 면접을 볼 때는 여러 포털 서비스에 대한 평가들이 도움이 되겠죠?
또 자주 쓰는 서비스들이 어떻게 발전하는지 관찰하고 기억하세요. 그 발전 형태와 패턴이 트렌드입니다. 다른 사람이 서비스 관련해 적은 리뷰를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기획자의 관점에서 서비스를 사용하고, 분석하며, 고민하는 사람을 마다할 기업은 없습니다. 이런 습관은 면접에만 도움이 될 것이 아니라, 실제 기획자로서의 역량 향상에도 도움이 될 거예요.
사족으로 면접 시 본인이 개발 경험이 있다는 이야기도 하면 도움이 될 거예요. 개발 경험이 있어 개발에 대한 이해도가 있으니,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하다고 말씀하세요.
혹 면접관이 왜 개발이 아니라 기획을 지원하는 지를 물을 수 있는데, 주의할 점은 개발은 포기한다는 식의 답변을 하기보다는,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직접 서비스를 기획하고 만드는 일을 하고 싶다는 대답이 더 현명한 대답일 거예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필요 없습니다. 웹 관련 일을 하는 사람 중에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 없는 사람이 더 많아요.
다만, 서비스 회사가 아닌 SI 업체에 일하게 될 경우(회사 자체의 어떤 솔루션을 가지고 다른 서비스들에 제공하거나 혹은 에이전시 등의 업무를 하는 업체) 어떤 업체와 계약을 하기 위해서는 작업자의 자격증을 필수로 요구하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정리하자면, 자격증이 있으면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도움이 되는 답변이었으면 좋겠네요.
언제든 또 다른 질문이 생기면 질문 올려주세요.
진로/취업/이직 고민이 있다면,
다양한 분야에서 실명으로 활동 중인 1,341명의 현직자에게 직접 묻고, 진솔한 조언을 받아보세요
잇다, https://www.itda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