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Jun 23. 2022

영업 관리, 어떤 역량이 필요하고 또 어떻게 진행되나?


안녕하십니까. 물류 회사의 재직 중인 직장입니다. 저는 루틴한 업무와 성과를 낼 수 없는 환경으로 인해 새로운 직무를 찾던 중 영업관리직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Toby Osborn


팀의 일이 아닌 자신만의 일을 하고 싶은 저의 성향이 그런지 잘 맞는다고 생각을 합니다. 또한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는 저에게 적합한 일이라고 생각하고요.


멘토님.


1. 일일 업무 패턴이 어떻게 되나요? 혹은 주 단위, 월 단위로 특수하게 마무리 지어야 하는 업무가 따로 있나요?


2. 영업 관리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주요 지표가 무엇인가요? (KPI)


3. 그 성과를 잘 만들기 위해 본인이 하는 노력 혹은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영업관리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경험이나 자격증 추천 부탁드립니다.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만나 뵙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본인이 노력한 것들이 즉각적인 성과로 이어지는 것은 영업 직무의 큰 매력입니다. 답변 참고하시어 좋은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Mike Kononov


영업관리, 이런 루틴으로 진행됩니다

제가 소속되어 있는 B2C 영업본부는 보통 월별 마감으로 업무가 마무리됩니다.


1) 일별 : 오전 내근업무(당일 중점 사항 확인, 발주 점검, 현장인력 관리) , 오후 거래처 외근(거래처 이슈 상담, 신규 거래처 개설 등)으로 진행됩니다.


2) 주별 : 거래처 행사 점검(보통 주 단위 행사 변경), 매출 진척 관리, 신제품 점검을 진행합니다.


3) 월별 : 마감업무(회입, 세무 점검), 다음 달 추진사항 점검.


그 외 명절 기간(설, 추석)이나 시즌성에 맞는 영업활동을 진행합니다. 매출, 손익, 내부 추진 사항(신제품) 등의 사안으로 KPI가 세팅됩니다. 결국 영업 직무는 숫자로 이야기해야 하는 포지션이다 보니 객관적인 지표로 관리되고 있지요.


©Jorge Vasconez


영업관리, 이 점을 어필하세요

팀 단위보다 개인적인 거래처 활동으로 업무를 진행하다 보니, 철저한 자기관리는 필수입니다. 거래처에서는 나 자신이 회사를 대표한다는 책임감과 꼼꼼한 스케줄 관리, 끝까지 밀어붙이는 현장 실행력 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루에도 몇 곳의 거래처, 수십 명의 사람을 만나다 보니 개인적으로는 거래처 상담 후 바로 메모하는 습관을 갖고 있지요.


덧붙여 (중략)



<인턴부터 경력 이직까지, 지금 '잇다'에서 현직에게 답을 얻으세요>



온라인으로 취업 고민을 끝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


직무별 자소서와 면접 Tip 그리고 이직 정보까지 - 현직자가 꾹꾹 눌러쓴 잇다 '콘텐츠' 둘러보기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클라우드 엔지니어 면접, 이런 질문이 나올 수 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