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Feb 07. 2024

회계 재무 취업 자격증? 이런 건 어떨까요?


멘토님. 안녕하세요. 저는 마케팅 직무를 희망해 관련 스펙을 쌓아왔었는데요 액티브하고 크리에이티브 함이 제게는 잘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지금도 외국계 식품 회사 마케팅 팀에서 일하고 있는데 업무도 그렇고, 업무 후에 남는 보람도 크지 않아 다른 직무를 알아보고 있는 참입니다. 



저는 평소에 경제 뉴스나 주식에 관심이 있었고, 재무와 회계를 공부하다 보니 흥미가 생겨 이참에 아예 재무와 회계 쪽으로 직무를 바꾸려고 합니다.


찾아보니 재무 회계 팀에 가려면 AICPA, 재경관리사, 전산세무 1급, cfa 등의 자격증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현직자 멘토께서는 어떤 자격증을 추천하시나요?


더불어 취업의 경쟁력을 위해 당장의 마케팅 인턴은 연장하는 게 나을까요? 아니면 재무 회계 인턴을 알아보거나 자격증을 취득하는 게 나을까요?




안녕하세요. 고민을 공유해 주셔서 고마워요.


제 경험과 관찰한 내용을 두고 조언 드릴게요. 최근 입사하는 사원들의 면면을 살펴보니 재경관리사와 전산회계 등 회계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게 일반적이네요. AICPA도 취득하면 좋겠으나 비용과 시간문제가 있고, 한국에서 당장 쓰기 어려운 자격증이기 때문에 우선도는 조금 밀립니다. 반면 KICPA 시험공부 경험이 있으면 이를 경력으로 인정하고 가산점을 부여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투자자산운용사나 신용분석사는 회계팀에서 그다지 가치가 높지 않은 자격증이니 회계팀을 바라보고 있다면 후순위로 두는 것이 좋은 판단이 될 것 같습니다. (향후 IR 팀 등을 노리신다면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재무, 회계라도 업의 구조를 이해한다는 측면에서 마케팅 인턴 경험이 나쁘지는 않으나, 같은 지원자 사이에 선호되거나 하는 경험은 아닐 겁니다. 급하지 않으시다면 (중략)


내게 맞춘 현직자의 취업, 이직 정보! 잇다 클래스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변리사, 서른이 넘었는데 도전해도 될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